, 그가 일생을 두고 6.25 체험과 대결하지 않으면 안 되었다는 것을 말해 주는 것이다. 이런 전쟁체험은 분단이라는 민족사적 불행의 핵심에 관한 체험이다. 여기에서 전봉건의 시는 개인사적 원체험에 대한 미학적 변용의 의미를 넘어서 민족적 질곡에 대한 시적 대응이라는 역사성을 획득하는 것이다.
민족적 차원에서도 말할 수 없는 상처를 안겨주었다. 결국, 많은 이들이 전쟁을 참상과 피해의식, 증오의식 등으로 바라보게 되었다. 또, 이로 인하여 반세기 가까운 시간이 지난 지금까지도 남북한은 분단 체제 아래 서로 총부리를 겨누는 갈등의 역사를 이어가고 있다. 한양어문학회 편, 『1950년대 한
민족적 현실의 한복판에 들어서 있다. 우리는 이 거장의 언어 속에서 민족의 현실이 어떠한 소설적 구도를 통해 총체적으로 형상화 되고 있는가를 볼 수 있다. 「한강」은 도도한 흐름 속에서 민족의 삶의 다양한 모습을 비춰준다. 그리고 통일시대를 향한 민족의 비전을 그 폭과 깊이만큼 무게 있게 제
민족적 문제와 정치권 대립의 심화 등 각종 사회적 문제들로 인해 한국인의 자존심이 극도로 저하된 시점이었다. 2005년에는 청소년들의 두발규제 폐지를 주장하는 행사의 일환으로 플래시몹이 기획됐다. 이 외에도 2009년 11월 14일의 수능반대 플래시몹이 광화문 광장에서, 11월 29일 서울 인사동에서 저
민족적 동화를 추구한다. 따라서 미국이 성에 대해 개방적인 건 당연한 일이었다. 이러한 성의 개방화는 20세기말 세계 2차 대전을 겪으면서 주목받기 시작한 여성문제와 인권문제와 동일하게 다루어졌다. 성의 개방화는 개인의 인권보호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다루어졌다.
한국의 경우 6, 70년대 노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