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정체성의 정치는 넓은 외연을 가진 개념으로서 시대와 맥락에 따라 다양한 의미로 변화하였다. 국민국가시대 정체성의 정치는 국가권력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국민적 정체성의 형성과정 즉 동일화의 과정이었다. 그러나, 세계화와 초국가주의의 대두는 국경을 초월한 활발한 인구의 이동
정체성 이해에 유용하리라 판단
미국과 중국, 양국간의 관계 속 미국 내 화교의 시대별 정체성 형성 양상에 집중
<중 략>
(1) 1860년대부터 2차 대전 종전까지
중국
‘나라를 버린’ 화교: 배신자로 인식
서구 열강과의 대결에서 패배한 후 태도 변화
근대화를 위한 선진 문물 획득의 수단인
정체성 이해에 유용하리라 판단
미국과 중국, 양국간의 관계 속 미국 내 화교의 시대별 정체성 형성 양상에 집중
<중 략>
(1) 1860년대부터 2차 대전 종전까지
중국
‘나라를 버린’ 화교: 배신자로 인식
서구 열강과의 대결에서 패배한 후 태도 변화
근대화를 위한 선진 문물 획득의 수단인
부정적 인식
아래의 [표1-1]은 통일에 대한 우리나라 주민의 인식에 대해 설문조사한 것에 대한 내용을 정리한 것이다. 전체적으로 볼 때 통일의 필요성과 불필요성에 대한 태도는 많은 차이가 있다. 아래의 표에 의하면 통일에 대해서는 적극적이지만은 않다. 전체 응답자 1/4의 정도만이 통일에 대해
Ⅰ. 서론
역사적으로 단군신화는 공동체의 위기극복을 위한 구심점으로 작용해왔고, 지금도 그 가치는 빛을 바래지 않고 있다. 단군신화는 국가적 위기를 겪을 때 민족적정체성을 확보해 가는 과정에서 유용한 도구가 되어 왔다. 특히 몽골의 침략처럼 외세에 국가가 점거되어 공동체 집단의 진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