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을 우선시하고, 다른 문화를 자신의 문화 기준으로 이해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반면에 문화적상대주의는 모든 문화를 동등하게 존중하고, 문화 간 차이를 이해하고 인정하는 이론입니다. 이러한 차이점을 바탕으로 이 두 이론을 비교하고 분석하여 민족중심주의와 문화적상대주의의 특징과 장
문화적 주체성을 상실할 우려가 있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사대주의적 사고방식이 그것이다.
1)사례
(1) 중국 만주족은 청나라를 세웠는데, 그 전에 한족의 문화가 너무 마음에 든 나머지 한족의 문화를 자꾸 수입하는 바람에, 만주족 고유의 문화는 사라졌다.
(2) 과거 우리나라가 중국을 주인
제 6 장 문화와 교육
✔ 교육은 사회 ․ 문화와 서로 분리될 수 없는 밀접한 관계를 가지면서 인간의 삶의 방식을 계승하고 발전시켜 나간다.
✔ 교육이 문화에 미치는 영향과 문화가 교육에 미치는 영향은 광범위하고 보편적이고 미묘하며, 그러한 영향의 교육적 의미의 해석도 단순하
환경에 적응하기 위하여 창조하고 학습하여 공유한 것으로서의 문화는 어떤 종족 또는 집단에게나 있는 현상
아무리 원시 미개민족이라 하더라도 문화가 없는 종족이나 집단은 없다. 문화는 어느 집단이나 보편적으로 존재하며, 각 집단이 가진 문화의 내용은 동일하지 않은 점에서 고유성을 갖는다.
우월하다고 말할 수 없다. 이처럼 모든 사회적 가치들은 상대적이다. 사람들은 자신들이 성장한 삶의 방식과 사회적 가치들을 선호하며, 이것을 지속시키고 싶어 한다. 이것이 문화상대주의(cultural relativism)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민족중심주의와 문화적상대주의를 비교설명해 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