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중세의 프랑스음악
중세 후기에는 프랑스의 남 ·북 두 지방을 중심으로 음유시인(吟遊詩人)의 음악(샹송)이 발전하였다. 같은 무렵 유럽 각지에서는 다성악(多聲樂:폴리포니)이 발달하였는데 이 방면에서도 프랑스는 큰 역할을 하였다. 13세기 말까지 삼성부(三聲部) ·사성부(四聲部)의 악곡이 매
오페라도 새로운 방향으로 발전하였다.
3) 대표적 작곡가
몬테베르디, 비발디, 스카를라티, 륄리(Lully), 퍼셀, 헨델, 바흐 등. 특히 바흐는 이 시대 음악을 총 결산한 최고의 작곡가이다.
2. 로코코 음악(Rococo Music)
1) 시기
과장된 바로크 음악에 대립하여 프랑스에서 생긴 양식으로 1725년경˜17
바로크 시대의 오페라는 정치적 권위와 권력을 강조한 것으로 음악 자체보다는 무대장치나 의상이 강조되는 궁정 오페라, 중상주의 시대의 부산물인 상업 오페라, 그리고 중산층 오페라로 나누어진다. 그리고 프랑스에서 오페라가 성행했는데 루이 14세는 왕립음악원을 설립하는 등, 프랑스 오페라 중
두 개의 조류는 18세기 후반에 이르러 하이든이나 모차르트 등의 고전음악에서 화해하고 교류하게 된다. 이 르네상스 정신의 최고의 발현시대라고 할 수 있는 17세기부터 18세기 전반기에 바하나 헨델이 대위법적인 음악을 완성한 복음악의 전성기에 이르는 약 150년 간을 바로크 음악시대라고 부른다.
오페라 갸르니에 같은 후대에까지 빛날 건물들이 세워졌다. 공들여 보수하고 새로 지은 주요 기념물들은 대로가 끝나는 부분에 위치하게끔 해서 최대한 사람들의 시야에 노출되게 배려하였다.
오스만의 새로운 파리는 대성공을 거두었다. 파리 시민들은 과도한 공사 비용에 불만이 많았지만 파리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