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실레이아 투 데우의 의미
학자들 간에 나라(바실레이아 :히)에 대한 기본적인 의미에 대한 의견 일치는 못하고 있지만, 대부분의 학자들은 나라가 종말(궁극적인 종말론적 질서)이라는 견해에 대해 지지한다. 그러나 만약 이러한 견해를 출발점으로 하면, 종말이 어떻게 현실적이면서 동시에 미래적
바실레이아와 십자가의 이미지들이 융합될 때, 세 번째 주요한 기독론적 상징인 예수의 부활의 이미지가 발생한다. 십자가는 예수의 근본적인 자유와 “하나님의 자녀들의 영광의 자유”(롬 8:21) 사이를 연결하는 중재점이 된다. 예수의 선포와 사역에서 보여진 그리스도-게쉬탈트는 이제 세계 속에서
바실레이아와 십자가의 이미지들이 융합될 때, 세 번째 주요한 기독론적 상징인 예수의 부활의 이미지가 발생한다. 십자가는 예수의 근본적인 자유와 “하나님의 자녀들의 영광의 자유”(롬 8:21) 사이를 연결하는 중재점이 된다. 예수의 선포와 사역에서 보여진 그리스도-게쉬탈트는 이제 세계 속에서
2. 예언자 예수
예언자(預言者) 예수가 갈릴래아에서 하느님의 말씀을 전하면서 제일 중요하게 생각한 것은 하느님의 나라(그리스어: βασιλεία του θεου 바실레이아 투 테우)와 하느님의 정의였다.
예수가 말한 하느님의 나라는 예수가 세상에 옴으로써 시작된 현재적 나라요(루가 복음서 11:2
바실레이아’라는 단어에서 발견된다. 이 단어는 ‘왕국’으로 번역되었으나 ‘왕직’, ‘왕적 통치’, ‘왕국’을 함께 의미한다. 그렇다면 하나님의 나라에 대한 공간적인 의미는 부차적인 것이 되고 왕적 통치로 먼저 이해해야한다. 또한 통치가 효과적으로 실행되기 위해서는 그 통치가 실시될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