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에서 일대 전환을 이룬 시기라고 말할 수 있다. 이 시기에 시들은 전반적으로 순수화 경향을 보이고, 새로운 시적 가능성을 위한 여러 가지 실험들을 활발하게 이루었다. 1939년 문학 종합지인 『문장(文章)』과 관련한 인물들을 문장파 예술가라 하는데, 대표적으로 정지용, 이병기, 이태준, 박목월,
시사에서 일대 전환을 이룬 시기라고 말할 수 있다. 이 시기에 시들은 전반적으로 순수화 경향을 보이고, 새로운 시적 가능성을 위한 여러 가지 실험들을 활발하게 이루었다. 1939년 문학 종합지인 『문장(文章)』과 관련한 인물들을 문장파 예술가라 하는데, 대표적으로 정지용, 이병기, 이태준, 박목월,
Ⅱ. 본론
1. 고전의 가치에 대한 천작
1) 일제 강점 말기의 시대적 배경
1930년 말은 일제 치하의 우리 민족이 생존의 방향마저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허둥대기만 하던 시기였다. 1930년대의 초의 카프의 탄압과 해체를 경험하면서 조선의 지식인들은 내적으로 위축되었는데, 소위 순수시운동과 산
시절에 우리는 교과서에 나오는 기록을 사실처럼 배운다. 그러다 어떤 경우에 다른 논리로 검증한 것처럼 보이는 다른 기록을 접하게 되면 속았다는 느낌이 들 때가 있곤 한다. 여기에다 아름다움을 추구한다는 예술영역의 기록과 작품, 곧 허구가 가미된 문학이나 미술 따위의 기술을 들여다보면 그야
시절에 우리는 교과서에 나오는 기록을 사실처럼 배운다. 그러다 어떤 경우에 다른 논리로 검증한 것처럼 보이는 다른 기록을 접하게 되면 속았다는 느낌이 들 때가 있곤 한다. 여기에다 아름다움을 추구한다는 예술영역의 기록과 작품, 곧 허구가 가미된 문학이나 미술 따위의 기술을 들여다보면 그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