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해 가면서 극에 달하였다. 일제는 1937년 중일전쟁을, 1941년 태평양전쟁을 도발하면서 더욱더 물자와 인적 자원을 부족을 느끼게 되었고 이에 따라 조선으로부터 가능한 한 많은 물자와 인력을 징발하기에 혈안이 되었다. 쌀, 면화 등의 강제공출과 징병제의 실시, 강제징용은 그 대표적인 예에 지나지
예 없애버렸다. 1936년에 조선 총독으로 부임한 미나미[南次郞]는 전임 총독의 내선융화 정책을 계승하여 ‘조선인과 일본인은 형태도 마음도 피도 살도 하나가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경제는 일제에 의한 수탈의 체제였으며, 일제의 자본이 우리나라를 지배하는 시대였다. 제국주의 자본의 경제는
일제강점기 말 일제의 계획적인 민족문화 말상정책에 반하여 만들어졌으며, 우리 민족고전을 발굴하여 주석에 힘쓰는 등 민족문학의 계승 및 발전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하였다. 그러면 본론으로 들어가서 고전의 가치와 잡지문장파예술가들이 추구한 상고주의와 전통적 민족주의에 대해 논하도록 하
과연 무슨 말이며 우리가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는 수준의 가치관과 의식인지, 아니면 일부 학자들의 주장일 따름인지는 분명하게 더듬어보아야 할 일일 것이다. 그러면 본론으로 들어가서 고전의 가치와 잡지문장파예술가들이 추구한 상고주의와 전통적 민족주의에 대해 논하도록 하겠다.
과연 무슨 말이며 우리가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는 수준의 가치관과 의식인지, 아니면 일부 학자들의 주장일 따름인지는 분명하게 더듬어보아야 할 일일 것이다. 그러면 본론으로 들어가서 고전의 가치와 잡지문장파예술가들이 추구한 상고주의와 전통적 민족주의에 대해 논하도록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