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민규 작가의 ‘그렇습니까? 기린입니다’ 라는 소설을 조사하기로 했는데, 이 중 작품 외적인 부분을 조사하기로 하였다. 작품 외적인 부분에 중점을 둔다면 앞서 언급했듯이, 텍스트가 쓰여진 시대적 배경이나, 비판하려는 사회적 현상, 텍스트를 쓴 작가 등 여러 부분을 살펴 볼 수가 있다. 이 중에
Ⅰ 작가 박민규
1. 작가 박민규는 누구인가
1) 이력
1968 울산 출생
중앙대 문예창작학과 졸업
2003 장편소설『지구영웅전설 (문학동네, 2003.6.)』로 문학동네 신인작가상 수상
2003 『삼미 슈퍼스타즈의 마지막 팬클럽 (한겨레출판, 2003.8.)』으로 제8회 한겨레 문학상 수
박민규의 소설은 ‘유희와 상상의 가벼움’과 ‘외롭고 무거운 삶’이 만나는 경계선이 된다.
■ 리얼리즘과 모더니즘 - 구체적 현실묘사와 돌발적 환상의 결합
박민규는 현대사회에서 소외된 인간 군락(예를 들면 알바생, ‘여하튼 무슨 상사’에 다니는 아버지, 인턴사원, 고시원생 등)에 대해 애
6.총평
박민규의 책을 읽을 때 마다 이상하게 나는 무라카미 하루키의 책들 중 일부가 종종 떠오르곤 한다. 이를테면 <태엽감는 새>라든지 <해변의 카프카>라든지 <세계의 끝, 하드보일드 원더랜드> 같은 판타지적 요소가 다분히 가미된 그러한 책들이다. 그렇게 두 사람이 약간이나마 닮은 면이 있지
2.문학적 특징
1)내용적 측면
(1) 후기 자본주의 시대에 맞게 살아가기
박민규 소설에서는 자본주의 사회의 구조가 나타나 있다.
박민규의 카스테라 속에는 프로만을 요구하는 자본주의 시스템에서 추방당한채,
그 외곽에서 살아가는 마이너 인생들이 가득하다.
[카스테라]에서는 이러한 자본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