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완서의 문학은 대중 지향적이다
평범한 일상적인 개인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는 점에서 대중적인데,
소설 속 주인공은 자신의 삶의 기반을 이루고 있는 현실적 조건을 거부하지
않으며 일상의 테두리를 벗어나지 않는다.
박완서 그녀의 삶
의용군으로 나갔다가 총상을 입고 거의 폐인이 되
② 사건(인물별 사건의 5단계구성)
· 초희
발단 : 27살의 노처녀인 초희는 부자에게 시집을 가기위하여 어머니인 민여사에게 이곳저곳 다니며 맞선을 본다. 부잣집아들이며 오성산업의 기획실장인 조광욱과의 맞선 약혼을 하지만 파혼 당한다.
전개 : 그 이후 40대의 나이 많은 부자인 공회장의
눈뜨고 못 볼 신고를 하다가 죽었다.···중략··· 아무한테도 발설하지 못하고 우리 가족만의 비밀로 꼭꼭 숨겨둔 오빠의 죽음은 원귀 가 된 것처럼 수시로 나를 괴롭혔다. 나의 초기의 작품, 그 중에서도 특히 6.25를 다룬 일련의 작품들은 오빠의 망령으로부터 벗어나 보려는 몸부림 같은 작품들이다.
박완서소설들은 작가 개인의 체험을 사실적으로 재현하면서 작가가 내세우려는 일관된 주제의식을 보여주고 있다. 그 중에서 필자는 박완서가 가지는, ‘여성의 삶에 대한 관심’ 을 중심으로 하여 박완서의 문학적 생애 연구, 연구사를 정리하고 작품분석을 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박완
작품의 세계를 구축해 오고 있다. 한국 전쟁과 분단의 아픔을 다룬 데뷔작 <나목>과 <목마른 계절> <세상에서 제일 무거운 틀니> <아저씨의 훈장> <겨울 나들이> <그해 겨울은 따뜻했네> 등을 비롯하여 70년대 당시의 사회적 풍경을 그린 <도둑맞은 가난> <도시의 흉년> <휘청거리는 오후> 등까지 저자는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