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종홍의 현실적 생명 변증법은… 천도의 생명성이 잠재해 있는 미발의 핵심인 마음 본체를 문화적으로 발현시킴으로써 인생을 완성해간다는 조선 이학의 세계관으로 집약된다.”(458-461쪽)
그러나 저자에 따르면 박종홍의 내외합일 구도는 일관성을 결여하고 있다. 우선 심정적 일관성을 결여하고 있
상황이라는 우리 민족의 비극적 운명 구조를 한 철학도 청년 이명준에게 경험하게 하며 양 이데올로기를 비판한다.
여기에서는 〈광장〉의 인물간의 관계를 알아보고 광장을 지탱하는 주제인 이데올로기와 사랑의 문제에 대해 살펴본다. 그리고 중립국과 이명준의 죽음에 대해서 다루어 보겠다.
Ⅰ. 서론
진보주의적 교육학자인 듀이는 교육에 있어 교육과정 내용에 많은 관심을 갖고 교수․학습의 문제에 관심을 보였다. 듀이는 교육을 성장으로 보았다. 성장하고 있다는 말은 계속 진행되어진다는 뜻이 내포되어 있다. 듀이에게 있어서 교육을 받아야 할 학생은 미성숙이다. 듀이가 말하는
1. 철학의 정의와 대상
철학은 전제나 문제의 명확화, 개념의 엄밀화, 명제들 사이의 관계의 정리 등 이성적인 사고를 통하여 여러가지 주제에 관해 논하는 학문이다. 고대 그리스어의 필로소피아에서 유래하였는데, 여기서의 지혜는 일상 생활에서의 실용적 지식이 아닌 인간 자신과 그것을 둘러싼
자본주의의 배경 아래 자연권으로서의 사유 재산권 보호를 핵심으로 하는 로크의 고전적 자유주의 사상에 기초한 서양의 여러 나라들은 케인즈의 수정자본주의와 롤즈의 수정자유주의를 거치면서 복지 제도를 통해 분배 문제를 해결하려고 했다. 그러나 1970년대에 도래한 불황과 석유 파동을 거치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