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들어가는 말
우리나라는 종교백화점이라고 할 만큼 수많은 신흥종교가 판치고 있다. 전 세계에서 가장 종교장사가 잘되는 곳이 한국이라 볼 수 있다. 한국은 `종교 전시장`으로 불려도 손색이 없을 만큼 새로운 종교 혹은 종파의 탄생과 소멸을 반복해 왔다. 사회적으로 볼 때 신흥종파 혹은 신종
Ⅰ. 서 론
우리나라는 종교백화점이라고 할 만큼 수많은 신흥종교가 판치고 있다. 전 세계에서 가장 종교장사가 잘되는 곳이 한국이라 볼 수 있다. 한국은 `종교 전시장`으로 불려도 손색이 없을 만큼 새로운 종교 혹은 종파의 탄생과 소멸을 반복해 왔다. 사회적으로 볼 때 신흥종파 혹은 신종교라
권세인 은혜와 생명으로 옮겨진다. 이것은 실존핵심의 변혁을 의미한다. 신앙자는 그리스도를 중심으로 해서 그리스도가 지배하는 새로운 세계의 시민으로서 살아가게 된다. 신앙자는 하나님의 형상에 따라서 지으신 참된 인간, 하나님과의 연합 속에서 사는 참된 인간의 태도속에서 살아가게 된다.
종교의 모호성은 종교의 이중적 성격에 기인 한다고 볼 수 있다. 즉 과거와 현재의 이데올로기적 종교와, 예언자적이고 사회 변동을 지향하며 미래지향적인 종교가 하나의 같은 종교 안에서도 발견된다. 즉 종교가 사회 계층에 따라 이데올로기적으로 혹은 유토피아적으로 나타날 수 있는데 이것이
Ⅰ. 서 론
1) 주제선정이유
종교적 믿음은 사람으로 하여금 의지할 곳을 제공하며, 심리적 안정을 준다. 대부분의 종교는 개인적으로나 사회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다. 각각의 종교는 그들의 교리로 사람들을 선(善)으로 이끌고 있으며, 보통사람들이 하기 힘든 선행을 행함으로써 올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