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고전문학사의 라이벌』이라는 책은 시대와 불화한 천재들을 통해 고전문학사를 살펴 보고자하는 책으로, 한 시대를 풍미했던 라이벌 18명을 포착해 그들의 예술 세계와 삶을 조명하고 있다. 이번 연구에서 주목한 부분은 이 책의 ‘서거정VS김시습’ 부분으로, 권세 있는 집안에서 태어
문학 강좌에 나가기 시작한다.
시를 쓰는 방법을 배우고 시를 쓰기 위해 일상을 다시 보고 시상을 찾기 위해 노력하지만, 양미자의 현실은 소녀답지 못하다. 손자는 학교 내 성폭력 사건에 연루되며 양미자는 500만원이라는 피해자 합의금을 마련해야 하고, 피해자이자 자살한 소녀와 그 엄마에게 죄
문학》 창간호(1930년)
2) 해설
용아 박용철은 1930년대 우리 시사의 벽두를 장식한 『시문학』을 주재한 일과, 또 세칭 ‘기교주의 논쟁’으로 일컬어지는 임화와의 논쟁으로 더 잘 알려진 시인이다. 김영랑 정지용 등 이른바 시문학파의 순수시에 대한 이론적 기반을 제공하여 시문학 이론가로서는
사방의 이웃을 두려워한다”고 하였다. 아! 이 두 말이 내 병에 약이 되는 것이 아니겠는가. 저 겨울에 냇물을 건너는 것은 차갑다 못해 따끔따끔하며 뼈를 끊는 듯하니, 부득이하지 않으면 건너지 않는 것이다. 사방의 이웃을 두려워하는 것은 몸 가까운 데서 지켜보기 때문이니 비록 매우 부득이하더
Ⅰ. 들어가기
1. 1930~40년대 그리고 여성
1930년대에는 신여성이라는 말보다 ‘모던걸’이라는 말을 더 많이 사용되었다. 이 말은 신교육을 받은 여성이라기보다는 다방, 영화, 레코드 등 서구적 대중문화를 받아들이는 계층이라는 의미가 더욱 많이 내포되어 있었다. 모던 걸은 당시 양장을 하고 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