펴자는 것이었다.) // <아언각비> 3권 : 시문잡저
등의 저작을 내놓는다. 또한 회갑을 맞아서는 자서전적 기록인「자찬묘지명」을 지어 자신의 생애와 학문을 정리하고 자연을 유람하며 말년을 보내다가 75세의 일기로 숨을 거둔다.
자찬묘지명에서 다산은 다음과 같이 자신을 돌아보며 경계했다.
정약용은 민(民)의 개념을 이전과 달리 해석하였고, 이 새로운 사상을 「탕론(蕩論)」과 「원목(原牧)」 등을 통해 역설하는 한편, 「목민심서」라는 역작으로 구체화시켰다. 정약용은 「원목」에서 통치자의 발생 연원을 다음과 같이 밝히고 있다.
옛날에야 백성만이 있었을 뿐, 어찌 백성을 다스리
대한 변고로 다루어지게 되었다. 이 사건으로 윤지충과 권상연은 처형되었다.
이 일어나 정부는 공식으로 천주교에 대한 금교령(禁敎令)을 내리게 되었고, 서학서적에 대한 금서령(禁書令)이 내려졌다. 진산 사건이 일어났을 당시 그 자신이 천주교에 대해 부정적 입장을 취함을 분명히 지적했고 그가
대한 균등을 빠뜨린 것은 그의 정치적 시각이 유교의 교화주의 즉 덕치주의 방면에 치우쳤고 근대 보통교육의 이상에는 미치지 못한 것이다. 그의 저서 경세유포에서 보더라도 그의 정치사상은 부패한 봉건체제를 유지하려는 대책에 그치지 않고 새로운 건설을 지향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 그는 향
자찬묘지명 발췌
내가 너의 착함을 기록했으니 여러 장이 되었도다. 너의 감춰진 사실을 죄다 기록했기에 이 이상의 기록이 없으리라. 네가 말하기를 나는 사서육경을 안다라고 하였으나 그 실천한 바를 생각해보면 어찌 부끄럽지 않으랴. 너야 명예를 널리 퍼뜨리고 싶겠지만 그러나 찬양이야 할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