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들어가며
1.1 주제 선정 배경
일본과 관련한 논란이 일어날 때마다 한국인들의 반일민족주의가 도마 위에 오르고는 하였다. 어느 나라나 민족주의는 존재하여 왔으나 한국의 경우 일본과 역사적으로 형성된 특수한 관계 때문에 반일민족주의가 더욱 강하게 나타나고 있다. 2002 한·일 월드컵 당
-동아시아의 민족주의
동아시아는 제국주의 출현 이전부터 뚜렷한 국민국가를 형성하고 있었다고 하여도 과언이 아니다. 물론 동아시아 전반에 걸친 유교, 불교, 한자 등의 문화적 공통점이 존재하였으며, 청(淸)을 중심으로 하는 기존의 국제질서는 유지되고 있었다. 그러나 유럽과 중요한 차이점은
것이다.
반일주의에 대한 한국인 본위의 검토가 오히려 반일주의를
강화시킬 가능성이 높다. 이는 곧 역사적 연원을 찾게 해 일본
제국주의의 만행을 직시하게 하기 때문이다.
특히 민족차별에 입각한 당시의 상황은 한국인들로 하여금
일본인들에 대한 적개심을 오래도록 내재시키게 했다.
폐간하고 위압분위기를 조성하였다. 1945년 일본의 항복이후에도 한반도에는 `정복자‘로써 미국과 소련이 들어왔다. 함석헌은 어려서부터 함일형으로부터 민족애를 배웠고 당시 들어온 선진 사상인 기독교를 반일민족주의로서 독립정신과 자유의식을 고무하고 격려하는 원천으로 보았다. 3.1운동은
민족주의의 한 방편으로 보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 민족운동을 여러 이데올로기적인 대안을 가질수 있는 항일의식에 기초한 운동으로 이해한다면 사회주의도 무리 없이 민족주의의 범주로 포함될 수 있을 것이다. 사회주의자들에게도 반일의식은 강렬하게 존재하였고 많의 사회주의자들은 물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