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 매체와 반일주의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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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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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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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서론
머리말

필자의 견해에 대한 반박



Ⅱ.본론
반일주의란 무엇인가

민족주의와 반일주의

대중매체가 반일주의에 편승하는 이유



Ⅲ.결론
일본 제국주의와 반일주의

전 세계 이웃국가와의 관계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동아시아의 민족주의
동아시아는 제국주의 출현 이전부터 뚜렷한 국민국가를 형성하고 있었다고 하여도 과언이 아니다. 물론 동아시아 전반에 걸친 유교, 불교, 한자 등의 문화적 공통점이 존재하였으며, 청(淸)을 중심으로 하는 기존의 국제질서는 유지되고 있었다. 그러나 유럽과 중요한 차이점은 뚜렷한 독립국의 경계가 있었다는 것이다. 청나라의 경우, 중화주의에 입각한 자국 중심의 세계관이 뚜렷하여, 중국이라는 대륙을 차지한 이상 힘을 들여 다른 국가에 정복활동을 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했다. 즉 중국 안의 세계에 모든 물화와 가장 발전된 문화가 있다는 것이었다. 한편 조선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북벌론이 거세게 일어났다고는 하나 현실적으로 청을 정벌한다는 것은 불가능하였고, 일본을 정벌할 필요성을 느끼지도 못했다. 조선 역시 무리한 전쟁보다는 현실 안주를 택한 것으로 쇄국 아닌 쇄국 정책을 펴게 되었다. 한편 일본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일본 역시 조선이나 청을 상대로 한 정복 전쟁의 역량이 부족하였고 외국 물화나 문화가 자국 정권 안정에 위협이 된다는 생각에 입각하게 되었다. 다만 물화를 교역하는데 있어서는 융통성을 발휘하여 쇄국 아닌 쇄국 정책을 펴게 된다. 그러나 이것이 곧 해외 정벌까지 이어지지는 못하였는데, 에도막부 시절 이전, 도요토미의 무리한 해외 원정으로 정권이 뒤집히는 사건을 목격하였기 때문이다. 따라서 일본 역시 조선과 대결보다는 제휴를 선택하게 된다. 이처럼 동아시아의 3국은 유럽과 달리 16세기부터 아주 뚜렷한 경계를 형성하고 있었으며, 해외정벌에 대한 필요성을 느끼지도 못했다. 또한 유교적 사고에 입각 ‘황제는 객(客), 민(民)이 주인’이라 여겼고, 농업을 기본으로 하였기 때문에 전쟁보다는 평화를 택했으며, 농업의 발달로 상업 자본주의의 발달 역시 더디게 진행되었다. 때문에 민족주의 역시 배타적 민족주의로 발달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지 못 했다.

-동아시아의 민족주의 등장
동아시아에서 민족주의라 일컬을 수 있는 사상이 일어나게 된 것은 이 지역에 대한 제국주의 국가의 침략이 진행되면서부터다. 즉 자생적이기보다는 배타적 민족주의의 침략이라는 외부충격이 마련되어 발흥하게 된 것이다. 특히 한일관계에 있어서도 일본 제국주의의 침략
참고문헌
Ⅳ.참고문헌
『한국인은 일본을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가?』정대균 저.
『일본인은 한국을 어떻게 바라고보 있는가?』정대균 저.
『한국 근현대사 산책』1권. 강준만 저.
『서양사 강의』2권. 배영수 역.
『(정치지리의 세계사) 아틀라스 세계는 지금』장 크리스토프 빅토르 저.
『나는 평화를 기원하지 않는다.』김재명 저.
“比, 한반도 유사시 자국민 5만 명 日 피난 검토” 헤럴드 생생, 2010-11-27
“일본, 재외국민 '신속 피난'...자위대법 개정" 요미우리 신문 2010-11-26
중국, 청두일보.
“日, 北 도발에 편승 군사력 증강 서둘러”매일경제, 2010-11-24
“임상, 한국에 전쟁이 나는 겁니까?” 오마이뉴스, 2010-11-26
日 축구협회장, “연평도 포격으로 韓 월드컵 유치 어려워졌다”스포탈코리아. 2010-11-26.
“日 우익단체, 서명전달 위안부 피해자에 폭언” 연합뉴스, 2010-11-25
“울산대왕암 '용의 여의주'에 日소행 추정 '혈침' 발견” 뉴시스, 2010-11-27
盧대통령, 고이즈미총리 비판 왜?매일경제, 2004-3-1
韓·日정치인의 `막말`문화일보, 2003-6-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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