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1971년 1월 5일, 남부독일 바이에른에서 백만의 시청자가 지켜보는 가운데 네오마르크스주의자인 마르쿠제와 신자유주의자인 포퍼는 세기의 대담을 통해 각기의 입장을 밝혔다. <마르쿠제> : 후기자본주의 사회를 인류역사에 있어서 가장 풍요하고 기술적으로 가장 진보한 사회라 명명하
Ⅰ. 서론
현대산업사회가 이룩한 과학 기술의 발달과 사회적 부의 증대는 인간의 잠재적 가능성의 무한한 개발과 자유로운 인간적 삶을 가능하게 해 줄 것으로 기대된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는 그 변화의 저변에는 인간의 인간에 의한 물신화 및 예속화, 인간성의 상실, 인간주체의 몰개성화와 소
(3)과학/비과학의 구분 기준으로서의 반증가능성
어떤 명제가 과학적 명제가 되기 위해서는 그 명제를 반박할 수 있는 ‘경험적 진술’이 존재해야 한다. 이 기준에 따르면, 가령, “모든 결과는 원인을 갖는다.”와 같은 진술은 과학적 진술이 아닌데, 왜냐하면 이 진술을 반박할 수 있는 진술(예컨대,
3. 증거의 종류
(1) 직접증거. 간접증거
요증 사실, 즉 증명을 요하는 사실의 증명방법에 따른 분류로서 직접증거란 재판의 기초가 되는 주요사실을 증명하는데 사용되는 증거를 말한다. 이에 비하여 간접증거란 요증 사실을 간접적으로 추론하게 하는 사실, 즉 간접사실을 증명함으로써 요증 사
반증주의에서 과학의 목적은 객관적인 진리를 추구하는 것이다. 반증주의자들은 과학의 이론이 옳다는 것을 완벽하게 증명할 수는 없지만 그것이 옳지 않다는 것은 완벽하게 주장할 수 있다고 본다. 만약, 수많은 백로를 관찰했더니 모두 희기 때문에 귀납추론을 통하여 모든 백로가 희다는 원리가 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