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를 사용했다는 것을 추측할 수 있음
5) 신발
고대 우리 민족은 신발로 신목이 긴 화, 혹은 신목이 없고 운두가 낮은 이를 신었음
6) 장신구
목걸이, 귀고리, 팔찌, 반지를 주로 하였고, 마한에서는 구슬을 특히 선호하여 옷에 달기도 하였음
7) 근대 이후 한복의 기본구조
① 개항 이후 남자
복식 유물의 검색 결과 정리
1) 국립중앙박물관의 소장품 중에서 은제 산호 머리 비녀를 선택하였다. 이는 다른명칭으로 銀製鍍金琺瑯簪, 은제 도금 법랑 잠, 머리 꾸미개 등이 있다. 조선시대에 해당하며, 재질은 은이다. 의생활의 장신구에 속하며 신체장식에 이용하였고, 크기는 길이 8.4cm이며, 소
복식은 자연환경과 사회환경에 의한 생활양식의 표현으로서 특히 고대사회일수록 기후, 풍토, 민족성, 생활양식 등에 따라 그 지역적 특징이 강하게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다. 즉, 유목을 생산수단으로 하는 사회에서는 모피, 양모 등으로 의복이 만들어지므로 유목민 복장이라는 의복양식이 만들어지
대’라고 적힌 푯말이다. 세계화가 무엇이기에 성난 농민들을 분노하게 했단 말인가?
지금으로부터 10여년전 김영삼씨가 대통령으로 재임하던 문민의 정부 시절 국민에게 제시했던 비전중의 하나가 바로 세계화였다. 당시 공보처의 자료의 의하면 세계화란 “국제화, 개방화, 한국화, 일체화, 인류화
역사에도 불구하고 패션이 문화로 자리잡게 된것은 서양문물이 우리나라에소개된19세기부터 였다. 물론 어느 기간까지는 기존 우리나라의 전통복식을중시하였으나차츰서양복식 문화의 확산으로 그 모습은 변화되어 갔다.
패션은 사회변천에 대한 민감한 거울이라는 점에서 각 시기마다 패션의 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