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식문화의 이중구조를 형성하며 대체적으로 국말까지 그대로 전승되어 전통성을 유지하고 있다.
이 레포트는 (1) 3곳의 국립박물관에서 복식 유물을 각 1개씩 검색하여 정리하고, (2) 최근 전시 목록을 정리하며, 목록 중에서 (3) 가장 관심있는 전시 2가지를 선택하고 이유를 서술하였다.
II. 본 론
복식 유물의 검색 결과 정리
1) 국립중앙박물관의 소장품 중에서 은제 산호 머리 비녀를 선택하였다. 이는 다른명칭으로 銀製鍍金琺瑯簪, 은제 도금 법랑 잠, 머리 꾸미개 등이 있다. 조선시대에 해당하며, 재질은 은이다. 의생활의 장신구에 속하며 신체장식에 이용하였고, 크기는 길이 8.4cm이며, 소
대를 사용했다는 것을 추측할 수 있음
5) 신발
고대 우리 민족은 신발로 신목이 긴 화, 혹은 신목이 없고 운두가 낮은 이를 신었음
6) 장신구
목걸이, 귀고리, 팔찌, 반지를 주로 하였고, 마한에서는 구슬을 특히 선호하여 옷에 달기도 하였음
7) 근대 이후 한복의 기본구조
① 개항 이후 남자
대를 맞이하고 번성기를 누렸지만 말기로 갈수록 정치가 혼란해지고 복식문화도 사치스럽고 예의에 벗어나는 현상을 보이자
834년 흥덕왕은 골품제도에 따른 신분을 나타내고 사치를 금하기 위하여 복식금제령을 내렸다.
이에 본론에서는 복식금제령의 의의와 역사적 기록, 복식금제령이 실시된
역사적 배경으로 인하여 조선시대의 왕은 집무실에서 업무를 할 때 익선관을 머리에 썼으며, 곤룡포, 허리에 옥대를 둘렀으며, 흑화를 신었다. 또한 외교를 중시함으로 명나라를 사대 예로 대우하면서 수시로 사신을 파견하기도 하였는데, 이 때 사신은 정치외교업무 뿐만 아니라, 복식 등을 포함한 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