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유교 정신까지 위협하고 있다고 느껴 공자를 유교의 창조자로서 추존하고 유교를 국교로 정할 것을 주장했다. 이 장에서는 아편전쟁 이후부터 54운동 이전까지 중국 현대 역사상발생한 사건중 하나인 변법자강운동을 선택하여 그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의 느낌과 평가를 작성하기로 하자.
아편전쟁과 태평천국의 난 등으로 청의 국세의 약화로 인해 서방열국의 중국침략과 국내의 민란 등으로 朝廷에서의 위기감이 고조되었다. 국내외의 제반 문제의 타개책으로 서양의 무기와 군사제도로 청군을 무장시킴으로써 구 질서를 유지할 수 있다는 고급관료들의 의견이 쟁점화 되었고 태평천국
. 그러나 원세개는 약삭빠르고 야심 있는 인물이었다. 그리고 그는 이미 서태후 측과도 긴밀하게 관계를 맺고 있었다.
개혁파들의 계획은 고스란히 서태후에게 보고되었다.
9월 21일 아침 일찍 서태후는 광서제의 침실로 찾아와 모든 왕실의 일과 국가의 정사를 자신이 담당하겠다는 선언을 했다.
후 측과도 긴밀하게 관계를 맺고 있었다. 개혁파들의 계획은 고스란히 서태후에게 보고되었다.
9월 21일 아침 일찍 서태후는 광서제의 침실로 찾아와 모든 왕실의 일과 국가의 정사를 자신이 담당하겠다는 선언을 했다. 황제 광서제는 유폐되었고, 개혁파들은 숙청당했다.
강유위 등 몇 명은 보수파
후 국내의 대반란 세력이 점차 평정되고, 대외관계로 잠정적이나마 크게 호전됨에 따라, 이른바 미증유의 위기를 딛고 왕조가 다시 일어나게 되었다는 '중흥'의식이 등장하면서 외세와의 강경한 대결을 요구하는 언론들이 흥기하는 경향이 부각된다. 그런데 1870년대부터는 중국을 둘러싼 조공국들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