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방송산업은 20세기 초반이후에 발아된 산업으로 20세기 중반 이후부터 부가가치에 따른 이익률이 가장 높은 산업으로서 각광을 받고, 국가 경쟁력을 좌우하는 견인차 역할을 하고 있다. 이에 우리는 방송의 산업적 인식이 언제부터 대두되었으며, 방송산업이 갖는 특징은 무엇인지, 그리고 지상
한국의 영상산업은 양적인 성장을 이룩하여 산업의 토대를 구축하였다고 볼 수는 있으나, 특히 방송영상정책의 이념과 목표가 확실하지 못하고, 추진기구들 간의 역할과 내용의 중복성으로 인해 방송영산산업은 일관적이지 못하고 효율성이 적은 정체기의 징후들이 나타나고 있다. 문화관광부는 이러
선진국들과 비교해서 우리나라의 방송미디어분야의 기술 수준은 낮은편이다. 국내 관련 산업 환경은 그 어느 때보다 강한 도전에 직면하고 있는데, 특히 한-미 FTA 협상에서 미국 측은 기존의 스크린 쿼터제를 40%에서 20% 내릴 것을 요구하였고 국내 유료 방송 콘텐츠 시장을 2012년까지 전면개방할 것을
방송산업에서의 공정경쟁 정책이 중요하다고 여러 번 지적되었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 아직까지 깊이 있는 연구가 매우 부족하다. 새롭게 등장한 문제이기 때문에 학자들이 천착할 기회가 별로 없었다. 새로이 출범한 방송정책기관에서도 인허가 업무가 디지털화 정책의 수립에 주력하였고 공정경쟁
현재 우리의 미디어산업 환경은 방송산업의 수직적 집중 완화를 위한 정책적 구조개편이 시도되는 시점으로, 지상파 중심으로부터 다양한 미디어 그룹으로의 재편이 진행되고 있다. 방송영상콘텐츠 산업정책을 이해하고 분석하기 위해서는 산업정책과 규제정책을 구분하려는 이분법적 사고를 지양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