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터 시작해 <아마존의 눈물>에 이르기까지 다큐멘터리에 대한 국내
시청자들의 관심이 점점 높아져 가고 있다.
3. 국내 다큐멘터리의 문제점 및 나아갈 방향
a.문제점
각종 조작, 표절 논란 등 TV 다큐멘터리를 둘러싼 잡음이 존재해 왔다.
KBS ‘환경스페셜-수리부엉이’의 일부 장면이 조작된
다큐멘터리가 픽션과 다른점
ㆍ 작가의 상상력에 의해 꾸며진 세계가 아닌 현실을 소재로 작가의 시각을 통해 형성되는 예술형식. 즉 허구가 아닌 실재하는 사람, 행동, 장소 그리고 사건속에 담겨진 가치를 탐구하여 영상언어로 전달하는 진실의 형상화 작업
3. 다큐멘터리의 어원
ㆍ 라틴어 Documen
시장의 개방에 따른 다국적 미디어 기업군의 영향력 증대와 자국문화의 보호에 관한 연구 등은 현 시점에서 의미있는 연구일 것이다.
Ⅱ. 방송산업(방송환경)의 변화
1980년대 이후 전통적인 방송은 새로운 도전의 국면에 처하게 되었다. 케이블TV 및 직접위성방송(DBS)과 같은 새로운 방송매체의 등장
)가 없었다. 그러므로 당연히 라디오 드라마를 쓰는 작가를 동원할 수밖에 없었다. 그 결과 매체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여 장면 전환(場面轉換), 다시 말하면 세트를 절제하는 일과 말(다이얼로그)보다 영상(映像)을 소중히 하는 이른바 영상예술(映像藝術) 본연의 모습과 멀어지는 결과를 초래하게 되었
영상의 지식계급은 20세기의 발전된 산업사회에 있어서 결정적인 요소이며 그 사회의 내부에서 점차로 영향력을 증가시켜 가는 부류라고 주장했다. 그는 기술적 실행 과정에서 역행이나 정지는 결코 용납되지 않으며 오직 전진과 발전이라는 절대적 명제가 앞서는 ꡐ기술적 명령ꡑ(technology imp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