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편
제1장 돈키호테/미겔 데 세르반체스/나송주
1. 돈키호테를 쓴 목적
1) 목적
① 작가가 서문에서 밝혔듯이 거짓말로 가득 찬 기사 소설을 그대로 믿고 있는 독자에 대한 반박으로 섰다는 말을 그대로 받아들임
② 전통적 사회의 시학에서 요구하는 덕목인 교훈이라는 유용성을 표면에 내세
서양편
제1장 돈키호테/미겔 데 세르반체스/나송주
1. 돈키호테를 쓴 목적
1) 목적
① 작가가 서문에서 밝혔듯이 거짓말로 가득 찬 기사 소설을 그대로 믿고 있는 독자에 대한 반박으로 섰다는 말을 그대로 받아들임
② 전통적 사회의 시학에서 요구하는 덕목인 교훈이라는 유용성을 표면에 내세
서양편
제1장 돈키호테/미겔 데 세르반체스/나송주
1. 돈키호테를 쓴 목적
1) 목적
① 작가가 서문에서 밝혔듯이 거짓말로 가득 찬 기사 소설을 그대로 믿고 있는 독자에 대한 반박으로 섰다는 말을 그대로 받아들임
② 전통적 사회의 시학에서 요구하는 덕목인 교훈이라는 유용성을 표면에 내세
고전주의 예술은 안정된 현실, 탈 시간적이며 탈 공간적인, 곧 영원한 아름다움의 기준이 있다는 것을 인정한다. (중략) 예술적 질서를 탐구한 것이야말로 고전주의의 가장 큰 특징이 될 것이다(이환 외,『프랑스 문학산책』,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03, 76쪽 참조.).
에 대립되는 사조로, 고전주의
대한 의미 문제가 아주 일찍부터 논의되었음에도 학문으로서의 의미 연구(의미론)는 19세기 근대 언어학 시대 이후의 일이다.1825년경에 와서 독일의 라이지히에 의해 학문적인 체계를 갖추게 된다.
라이지히 : 베르린 대학, 할레 대학의 독일 고전학자. 그의 저술은 자택에서 개인 강의를 받은 수강생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