같은 방식의 믿음이나 직관을 통해서 한결같이 생동적이고 포괄적으로 파악된다.” 프리드리히프뢰벨 저. 정영근 옮김(2009). 인간의 교육. 지식을만드는지식고전선집, 25쪽
Ⅲ. 결론
무엇이든 정의된 것을 이해하는 것은 어렵지 않지만 새롭게 무엇인가를 정의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프뢰벨이 바라보는 인간교육에 대한 철학적 시각을 담아내고 있다. 프뢰벨은 다음과 같이 만물의 본질인 신성함을 강조한다. “만물의 규정됨과 소명은 그 자체의 본질, 즉 그 속의 신성함, 더 나아가 신성 그 자체를 발전적으로 제시하는 데 있다.
Ⅲ. 결론
지금까지 교육고전인 프리드리히 프
인간은 아동기에 접어들면 세계와 분명하게 분리되기 시작한다. 아동기에 인간은 자아를 깨닫게 되며,
3) 소년기
프뢰벨은 인간의 성장 단계에 있어서 특히 교육적인 측면에서 소년기를 매우 중시하였다. 소년기에
Ⅲ. 결론 (독후감)
지금까지 프뢰벨의 교육에 대한 철학적 기초 인간 성장
프리드리히프뢰벨의 <인간의 교육>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프뢰벨이 바라본 인간의 성장 단계와 교육의 철학적 기초가 무엇인지 알아보고 이를 바탕으로 교육을 담당하는 학교와 교사의 존재 이유는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현 시대 교육이 직면한 문제를 해결함에 있어 교육고전으로
독후감
과연 정약용으로 하여금 학문적·사상적 연구를 이끌어낼 수 있었던 원동력은 무엇이었을까? 다산 정약용 평전을 읽으며 나는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찾고자 고민했다. 그리고 책을 다 읽은 지금 다산으로 하여금 실학 사상을 완성할 수 있었던 원동력은 인간을 사랑하는 순수하고 따뜻한 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