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부 한국희곡론 - 이론편
제1장 희곡의 본질
1. 희곡과 연극
① 희곡은 극작가 개인의 고유한 문화적 활동
② 연극은 배우와 연출가, 무대디자이너 등의 극작가의 희곡작품 중심으로 펼쳐진 종합적인 예술 활동임
③ Drama(희곡)이라는 용어는 그리스어 Dran(‘행동하다’라는 뜻의 동사)+ma(결과를
제1부 한국희곡론 - 이론편
제1장 희곡의 본질
1. 희곡과 연극
① 희곡은 극작가 개인의 고유한 문화적 활동
② 연극은 배우와 연출가, 무대디자이너 등의 극작가의 희곡작품 중심으로 펼쳐진 종합적인 예술 활동임
③ Drama(희곡)이라는 용어는 그리스어 Dran(‘행동하다’라는 뜻의 동사)+ma(결과를
제1부 한국희곡론 - 이론편
제1장 희곡의 본질
1. 희곡과 연극
① 희곡은 극작가 개인의 고유한 문화적 활동
② 연극은 배우와 연출가, 무대디자이너 등의 극작가의 희곡작품 중심으로 펼쳐진 종합적인 예술 활동임
③ Drama(희곡)이라는 용어는 그리스어 Dran(‘행동하다’라는 뜻의 동사)+ma(결과를
제1부 한국희곡론 - 이론편
제1장 희곡의 본질
1. 희곡과 연극
① 희곡은 극작가 개인의 고유한 문화적 활동
② 연극은 배우와 연출가, 무대디자이너 등의 극작가의 희곡작품 중심으로 펼쳐진 종합적인 예술 활동임
③ Drama(희곡)이라는 용어는 그리스어 Dran(‘행동하다’라는 뜻의 동사)+ma(결과를
대
① 극은 비극과 희극 그리고 제3의 형식인 역사극과 전원극이 존재하고 있었음.
② 비극이지도 희극이지도 않은 극 형식은 셰익스피어 이전의 연극형태였던 중세 종교극이었다고 여겨짐.
③ 종교극에서는 고대 그리스 시대와 같은 비극/희극의 엄격한 이분법이 존재하지 않았음
2) 17세기
①
대
① 극은 비극과 희극 그리고 제3의 형식인 역사극과 전원극이 존재하고 있었음.
② 비극이지도 희극이지도 않은 극 형식은 셰익스피어 이전의 연극형태였던 중세 종교극이었다고 여겨짐.
③ 종교극에서는 고대 그리스 시대와 같은 비극/희극의 엄격한 이분법이 존재하지 않았음
2) 17세기
①
대
① 극은 비극과 희극 그리고 제3의 형식인 역사극과 전원극이 존재하고 있었음.
② 비극이지도 희극이지도 않은 극 형식은 셰익스피어 이전의 연극형태였던 중세 종교극이었다고 여겨짐.
③ 종교극에서는 고대 그리스 시대와 같은 비극/희극의 엄격한 이분법이 존재하지 않았음
2) 17세기
①
희곡이다. 이렇게 극장, 배우, 관객, 희곡이 연극을 성립시키는 네 가지 요소이다.
연극에는 배우, 관객, 극장이 필수적이다. 이것이 연극의 3요소이고, 희곡이라는 요소가 추가된다.
1) 극장
희곡의 일반적인 속성은 ① 무대공연을 염두에 두고서 ② 특정한 연극적 관습에 따라 ③ 말과 행동 등의 매
희곡작품 중 김우진의 <이영녀>를 선택하여 읽고 요약한 후, 관련 논문을 찾아 이해한 바를 정리하여 서술하고 본인의 감상을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희곡작품 요약
<이영녀>는 김우진의 다른 작품들보다 몸을 부각한 작품이다. <이영녀>는 3막으로 구성되었다. 1920년대 목포의 빈
대
① 극은 비극과 희극 그리고 제3의 형식인 역사극과 전원극이 존재하고 있었음.
② 비극이지도 희극이지도 않은 극 형식은 셰익스피어 이전의 연극형태였던 중세 종교극이었다고 여겨짐.
③ 종교극에서는 고대 그리스 시대와 같은 비극/희극의 엄격한 이분법이 존재하지 않았음
2) 17세기
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