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소의 교육은 자연에 일치하는 교육이며, 자연 상태로의 회복과 자연 상태의 보존이 그의 교육사상의 이상이 되는 것이다. “자연을 알고 자연에 조화해서 교수하라. 그것이 교육의 제일 법칙이다.”라고 하였다.
2) 인간관
인간의 권리를 존중하고 인간성을 어떠한 권위와 권력에 대해서 옹호하고
영향, 즉 학습을 계획한 대로 이루게 할 수 있느냐 하는 연구가 필요하게 된다.
셋째, 교수에 관한 연구는 교실사태를 연구대상으로 하나, 학습에 관한 연구는 동물을 대상으로 하는 경우가 많다. 종래의 학습이론의 대부분은 동물을 실험대상으로 하여 여기에서 얻어진 결과를 인간 학습에 적용시켜
현대 사회생활에 유용한 사회생활을 중핵으로 하는 교육 등 교육의 과정을 중요시 하는 아동중심 교육사상을 제창하고 있는 것이다.
2. 아동중심교육의 배경
경험주의 교육의 역사적 근원은 17-18세기 유럽의 계몽주의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홉스(Hobbes)와 데카르트(Descartes)같은 철학자들은 정신과 감
교육의 관점에서 볼 때 한국사회 내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의 형태는 전인적인 인간의 완성에 도움을 크게 주지 못하고 단편적인 지식과 기술의 배움에 그치는 전통적인 교육의 단계에 머물러 있다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 행해지는 교육의 대부분은 -가정교육부터 유아, 초, 중, 고등교육을 엄어 심
Ⅱ. 본론
1. 브루너의 지식의 구조론
1) 브루너의 학문중심교육
(1) 개념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라는 교육내용의 본질에 대하여 생활이 아니라 지식 또는 학문을 가르쳐야 한다고 보았다. 학문중심교육과정의 기본 입장은 교과나 학문의 기본 구조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다. 이는 교육의 본질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