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한국어는 아직 ‘어떠한 계통이다.’ 라고 정확하게 단언할 수 있도록 명확하게 증명되어 있지 않다. 이번 글에서는 단언할 수는 없지만 우리 한국어의 계통이 무엇인지에 대한 주요 논의들과 그것을 어떻게 추적해왔는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계통연구를 위해서는 어떠한 방법으로
한국어와 우랄·알타이어 제어의 유사성에 언급하게 되면서 한국어의 계통에 대한 연구가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람스테트(Ramstedt. G. J)가 우랄어족과 알타이어족을 분리시키면서 알타이어족설을 수립하게 된다. 그는 1928년 「한국어에 관한 관견」이라는 논문을 발표함으로서 본격적으로
한국어의 계통은 무엇이며, 그것을 어떻게 추적해왔는가, 그리고 이 논의의 현재적 상황은 어떠한가 등을 살펴보고자 한다. 한국어는 언제부터 있었는가? 어떻게 형성되었는가? 이 장에서는 한국어의 계통에 대한저서나 논문을 찾아읽고그내용을 요약하는 것으로 김동소(2011) : “ 한국어의 변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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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의 계통에 관한 문제는 흥미 있는 명제이면서도 또한 쉽사리 그 정체를 드러내지 않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그만큼 국어의 계통 연구는 어려운 일이라는 말일 것이다. 그리하여 이에 대한 학설과 주장도 많고, 아직 명확한 정설이 확립되어 있지 않은 것이 국어 계통론의 현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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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질문은 ‘다가오는 미래사회의 정보화 변화에 교회가 어떻게 반응하는가?’로 요약될 수 있다. 그리스도교는 역사적으로 새로운 상황을 맞이할 때마다 적어도 세가지 반응을 보여왔는데 그것은 적응, 거부, 변혁이다. 다가오는 미래사회에 교회가 어떻게 반응할 것인가에 대한 속단은 아직 이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