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 마장전
방경각외전에 실린 마장전은 유생들의 위선적 교우 풍자를 주제로 삼고 있다. 마장전에서 하층민으로 보이는 인물들이 광통교 위에서 벗과 사귀는 법을 논하면서 상층민이 말거간꾼들 이상으로 술수를 써서 벗을 사귐을 비판하였는데, 마장전은 이러한 모습을 화자가 관찰하는 형식에 의
Ⅰ. 서 론
조선시대에는 양반층이라는 기득권층이 부귀영화를 누리면서 학문에 몰두하여 많은 후학을 가르치기도 하였다. 그러난 일부 양반은 경제적인 풍요를 누리다 보니 물질에 치우쳐 퇴폐하고 방탕한 삶을 사는 양반도 생겨났다. 이춘풍전과 배비장전은 그런 면에서 양반의 잘못된 삶을 지적하
견해를 제시하기도 했다.
특히 <이춘풍전>은 호색이 아닌 아내와의 갈등이 두드러지는 바, 권순긍은 이충풍에 대한 풍자가 아내인 김씨에 의해 집중적으로 이루어진다는 점에 주목하여 당대의 경박하고 허황된 유흥풍조가 아니라 ‘왜곡된 가부장권’이 풍자의 핵심임을 밝혔다. <이춘풍전>이 시정을
‘배비장전’의 풍자구조는 높은 가치가 낮은 가치로 전락해 가는 과정을 통해 웃음을 유발하는 형식을 취하고 있다. 위선적이고 고고한 척하는 배비장의 모습이 전자라면, 이후 음남에 호색한의 모습으로 돌변한 그의 모습이 후자라 하겠다. 이는 또한 양반 계급으로서 지배계층이던 배비장이, 애랑
Ⅰ. 구전과 구전예언
구전 예언은 다른 담화와 상관없이 독립적으로 전승되는 이야기가 아니다. 그것은 이야기판에 있어 다른 수많은 형태의 담화들과 공존하면서 다양한 관계를 형성하고 있다.
구전 예언과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는 담화 형태는 무엇보다도 ‘풍문’이라고 할 수 있다. ‘(은밀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