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맨영화의 기초가 되고 있다. 50년대에는 죠지 리브스(George Reeves)를 주인공으로 한 TV 시리즈가 제작 방영되었고, 1951년과 54, 73년에 영화로 제작이 되었다. 그러나 70년대 이전의 작품들은 기술상의 제약으로 그 기법에 있어서 유치한 수준을 벗어나지 못하였다.
주인공 선정을 위한 워너 브라더스
누구나 참여할 수 있었던 영화산업 초기 제작의 본거지는 뉴저지였다. 1910년대에 들어서면서 영화 기자재의 생산을 주도해오던 10개 회사가, 1908년 영화 특허권회사(MPPC; Motion Picture Patents Company)라는 카르텔을 결성하면서 독점권을 행사하기 시작하였다. 뉴저지와 뉴욕주에서 부과하는 높은 세금과 이들
영화산업의 세계화는 사실상 영화사 초기부터 이루어져왔다. 하지만 최근의 세계화는 이전보다 훨씬 강력하게 작용하고 있음이 분명하다.
그렇다면 영화의 세계화의 최근 경향은 어떠한 특징을 가지며, 그위력의 계기는 무엇일까? 그 배경으로는 커뮤니케이션 테크놀러지를 포함한 기술의 발달과
영화가 장악 하는 한편, 3D 영화를 비롯한 외국영화의 활약은 미미했다. 조선명탐정:각시투구꽃의 비밀이 명절 연휴 특수가 더 이상 없다는 통념을 깨고 479만 명의 관객을 모으는 데 성공했다.
반면 헐리우드 영화에서는 3D 상영을 병행한 걸리버여행기가 176만 명을 동원한 것이 1분기 손에 꼽을 만한
되었다. 단선적이지 않은 모든 작품을 장르혼합이라고 보는 전제하에 영화의 원론적인 입장에서부터 접근하여 실제 영화의 예까지 살펴보겠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선행되어야할 장르란 무엇이며 장르혼합을 어떻게 규정지을 것인지, 또한 그런 장르혼합의 원인과 기능에 대해서 생각해 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