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백석의 문학세계
1) 정주라는 지역성과 백석 시의 출발
백석의 시를 읽을 때 느껴지는 가장 두드러진 특징 중의 하나는 우리 한국 사람의 삶을 적나라하게 보여주는 토속성이라고 말할 수 있다. 백석이 비문명적이며, 어찌 보면 샤머니즘적인 면이 보이는 토속성의 시를 고집한 것은 평북 정주 지역
낯선 현실과 상상력을 가득 실은 미확인비행물체가 우리 주변을 선회할 때 누군들 그렇지 않겠는가. 심지어 일부 페미니스트 평론가들은 신경질적인 증오감을 담아 그를 싸이코나 백해무익한 감독이라고 비난했다.
김기덕 자신은 이를 제도권이 비제도권에 대해 갖는 불안이라고 부른다.그는 홍상
착수하여 그 후반에 일반 독자에게 정리된 전집이 소개되었다. 그가 사상적 신조로 인해 월북했든 순수한 귀향의 의미였든 그것은 논외의 대상이다. 다만 백석이 분단문학사를 극해야하는 우리 문학사에서 재고의 여지가 있는 시인임을 인식해야 한다. 이것이 연구자가 백석에게 주목하는 이유이다.
1. 표현론적 관점
1) 백석의 생애
1912년∼1963년. 본명은 백기행(白夔行). 평안북도 정주(定州) 출신. ‘백석(白石)’과 ‘백석(白奭)’이라는 아호(雅號)가 있었으나, 작품에서는 거의 ‘백석(白石)’을 쓰고 있다.
1929년 정주에 있는 오산고등보통학교를 마치고, 일본으로 건너가 1934년 아오야마학원(
첫 작품을 발표하고 첫 시집 『사슴』을 낼 무렵(1935년) 백석이 견지하고 있는 시작 방법은 묘사이다. 그 방법이 지니고 있는 모더니티를 가장 먼저 지적한 사람은 김기림이다
김기림 『 사슴을 안고 』 <조선 일보>
백석은 우리를 충분히 애상적이게 만들 수 있는 세계를 주무르면서도 그것 속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