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백제문화권 답사 동기
백제문화의 중심지라고 할 수 있는 공주(웅진),부여(사비)는 정복한 자들에 의해 무참히 짓밟히고 그 흔적조차 철저하게 지워버린 슬픈 과거를 안은 채 공주와 부여를 가로질러 흐르는 백마강은 세월을 너머 아무 말 없이 마냥 흐르고 있다.
내가 백제 문화 탐방을 처음 다
백제금동대향로가 출토되기 이전에는 사실상 알려진 예가 없었다.
백제 금동대향로는 승반과 하나의 다리를 대신하여 머리를 들어올린 용을 조각하여 받침을 삼았고, 그 위에 산을 표현하였으며, 꼭대기에는 봉황 한 마리가 서 있어 외형적으로는 신선사상의 지향처인 삼신(三神)산을 가리킨다는 박
Ⅰ서론
이번에 춘계답사로 백제문화권을 돌아보면서 백제라는 나라에 대한 궁금증이 전보다 많아졌다. 곳곳에 남아있는 유적과 유물들은 찬란한 백제 문화의 모습과 동시에 백제 패망의 아픔을 보여준다. 정림사지 오층석탑, 국립 부여 박물관, 사찰 등 백제의 우수한 문화를 눈으로 보았고, 삼천 궁
2) 조성 배경
백제계 석탑은 충청, 전라지역 즉, 백제문화권이었던 지금의 호남권에서 대부분 발견된다. 왕궁리 오층석탑을 제외하면 모두 고려시대에 세워진 이 백제계 석탑들은 백제 전형양식이라 불리는 정림사탑을 거의 모방하거나 부분적으로 닮아있다.
고려 태조 왕건(877-943)은 통일 후 고대
백제의 문화와 역사를 재조명해 보아야 할 것이다. 그러나 무분별한 도시개발 계획으로 한강주변의 많은 유적들은 소실․ 파괴되어 그야말로 한강백제는 강변에 일부의 유적만을 남기는 불운한 결과를 가져왔다.
우리는 강남의 강동구~송파구중 석촌동과 방이동의 백제고분을 통해 근기문화권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