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조 이후 조선에서의 제천의례는 거행되지 않았으며, 원구단 또한 한번도 논의되지 않았을 것이다. 이러던 것이 400년이 훨씬 지나서 다시 건립되고 하늘에 제사를 지내는 이유는 무엇이었을까? 이 문제는 조선말 당시의 상황을 살펴본다면 어느 정도는 이해할 수가 있다. 이 조사보고서에서는 구한말
1. 백제문화권 답사 동기
백제문화의 중심지라고 할 수 있는 공주(웅진),부여(사비)는 정복한 자들에 의해 무참히 짓밟히고 그 흔적조차 철저하게 지워버린 슬픈 과거를 안은 채 공주와 부여를 가로질러 흐르는 백마강은 세월을 너머 아무 말 없이 마냥 흐르고 있다.
내가 백제 문화 탐방을 처음 다
비가 어느듯 그쳐 있었다. 이어 도착한 곳은 고려산 기슭, 고려산(436m)은 정상에 군사시설이 있어 군관할 지역이라 민간인들의 출입이 통제된 곳이었다. 공문을 사전 발송하여 쉽게 통과할 줄 알았는데 위병소의 근무자는 우리를 잠시 대기시켜 놓고 연신 상부에 전화를 하더니, 우리를 안내하는 장병이
3. 가람규모와 배치의 변화
황룡사지는 발굴조사 결과 가람 규모와 배치의 변화가 세 번 있었음이 밝혀졌다. 창건 당시의 1차 가람은 중문과 남회랑, 동·회랑을 놓아 백제의 일탑일금당 형식이었다. 그러나 곧 5미터에 가까운 장육존상을 모시기에는 금당이 너무 작았던 것이다. 2차 가람은 645년 구층
백과] 경복궁
이처럼 조선시대부터 현재까지 한국의 역사와 근현대사를 고스란히 담고 있는 경복궁은 그 역사·문화적 가치가 높은 고고문화유적지이다. 비록 많은 사건들로 인해 원형이 훼손되고 그 위치가 조금씩 바뀌었지만, 한반도가 겪어왔던 수많은 세월을 함께 해 온 역사적 산물로서 당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