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기 전에
한참을 고생해서 거의 완성시켜 놓았던 파일이 날아갔을 때의 그 절망감은 당해보지 않은 사람들은 절대로 추측할 수 없다. 교수님의 말씀처럼 어딘가의 저장 공간에 담아놓고 작업을 이어나가지 못한 내 책임과, 컴퓨터 관리를 제대로 하지 못한 죄가 가장 크겠지만, 막상 일을 당하
Ⅰ. 신화와 신라건국신화
신라의 화백은 政事堂政治와 南堂政治 시대를 지나 5세기경 업무량의 폭증과 체제의 정비를 위해 대등정치를 실시하면서 시작된 정치적인 의사결정 기관 또는 제도가 되었다. 그러나 이런 화백제도의 뿌리는 부족연맹체시대의 씨족 또는 족장회의에서 찾아볼 수 있으며, 그
백제, 가야 등도 고분 안에 벽화를 그렸으나 그 수가 매우 미미하고 현재까지 선명하게 남아 있는 벽화가 드물다. 옛 고구려 지역에는 중국 집안 지역의 20여 기를 포함해 총 100여 기의 벽화 고분이 있으며, 그 내부에 있는 벽화 역시 그만큼 다양하다. 이렇게 그려진 벽화들의 양상은 시대에 따라 3기로
들어가는 말
고대 삼국과 일본에서의 조공·헌상 관계는 일본서기에서는 주로 일본이 상대국인 한반도 3국의 나라로부터 조공 받은 흔적이 많이 기록되어져 있으며, 그중 백제국으로부터 조공 받은 기사내용이 많다. 조공물로는 직물, 공물, 상조, 조, 양, 꿩, 노새, 낙타 등이었다. 고구려는 7회, 신라
백제, 고구려, 신라와의 문화교류, 근세의 조선통신사와 막부간의 교류, 그리고 마지막으로 현대의 한류열풍이다. 한국이 일본 문화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던 이 세 가지 테마를 중심으로 자세히 전개해 나가도록 하겠다.
Ⅱ. 본 론
1. 고대- 최조의 한류 , 고대 삼국과 일본의 문화교류
<1> 백제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