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베트와 중국
1. 프롤로그
요사이 중국은 서부 개발로 분주하다. 동서의 지역차를 좁힘으로써 국토의 균형적 발전을 도모한다는 원대한 계획 아래 상대적으로 낙후되어 있던 서장(西藏)·신강(新疆)·내몽고(內蒙古)·청해(靑海)·협서(陝西)·산서(山西)·운남(雲南) 등지가 개발의 중심지로 관심의
티베트를 정복하였고 원나라 때 중국의 일부로 복속되었음을 주장하고 있다.
(b) 티베트의 시각에서 본 전통중국과 티베트의 관계
단월 관계는 원나라와 티베트불교의 밀접 성을 보여주지만 이 관계는 티베트를 주권 국가로서 인정하는 면모가 더욱 크다. 조공-책봉관계는 종주국과 조공국이라기
티베트는 마침내 불교의 이름 아래 통일되었으나 역대 정권들의 쇄국정책 때문에 세계적으로 베일에 가려져있던 신비의 불교 국가였다. 그러나 1950년대에 이르러 중화인민공화국의 압력에 의해 강제적인 합병이 이루어지면서 티베트인들은 국권과 달라이 라마의 수호를 위해 희생을 무릅쓴 무장봉기
몽고)의 창세신화
불교의 영향을 받은 신명과 인세차지경쟁의 수단이 등장한다. 창세의 주역신이 둘이기도 하고 셋이기도 한데, 한국의 창세신화에서 지역별로 이런 차이를 보이는 것과 같다고 할 수 있다. 에세게 보르항의 정체가 무엇인지에 관해 명확한 판단을 내리기 어려우나, 다른 자료에 보면
티베트에 대한 것이므로 티베트이란 용어를 사용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겠다.
(서장장족자치구)와 신강 위구르자치구 지역이다. 신강 위그루자치구 지역의 이슬람계 민족의 저항은 폭탄테러, 폭력시위 등으로 과격한 반면, 티베트는 달라이라마를 중심으로 비폭력 평화 시위를 통해 티베트 문제를 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