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에서 주로 재(齋)를 올릴 때 부르는 노래
부처님의 공덕을 찬양하는 노래
1973년에 중요무형문화재 제50호로 지정
유치(由致)나 청사(請詞) 같은 축원문을 요령(搖鈴)을 흔들며 낭송
1. 그 절에 속한 승려가 하는 범패
2. 곡조가 비교적 쉽다
3. 재 올리는 사람들 축원하는 내용
4. 가
2) 기원
조선의 종묘가 이룩된 것은 1395년이며 이 때의 종묘제례악에는 당악·향악·아악 등을 두루 써왔다. 1425년 세종대왕은 친히 종묘에 제향하고 환궁한 뒤 이조판서 허조에게 "종묘대제에 먼저 당악을 쓰고 겨우 종헌에서야 향악을 쓰니 앞으로는 조고 신령께서 생시에 익히 들으시던 향악으로 아
-중국 상고시대에 기원을 둔 음악
-송나라 아악이 고려에 전해진 후 조선 세종 때에 아악을 정비하여 궁중의 제례와 조회음악을 새로 만들었지만 계속 발전하지 못하고 현재는 문묘제례악만 남음
-중국에서는 이미 사라지고 우리나라에만 남아 있음
-황종궁
-영신례의 12곡은 황종궁을 원곡으로 하
<통일신라시대의 음악>
신라는 B. C 1세기에 영남지방에서 일어나, 고구려·백제와 더불어 한반도의 판도를 가르고 7세기에 최초로 한반도를 통일한 왕조(BC 57∼AD 935)를 말한다.
흔히 29대 무열왕(654년)부터 통일신라의 시작이라고 말한다.
통일신라시대의 음악문화는 신라는 물론 신라보다 높은
범패를 위시하여 불교의식에 쓰였던 여러 음악이 있었을 것으로 추측되나, 구체적인 음악의 종류 및 성격에 관해서는 알 수가 없다. 그러나 고대 불화나 석조물의 도상에 보이는 악기를 비롯하여 불교문헌에 보이는 음악 관련 기록을 통해 범패와 같은 형태의 불교 음악이 인도에서 서역을 거쳐 중국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