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생각이 제자리만 맴돌 때, 데카르트나 니체가 주장한 사상이 더해지면 지금까지 품고 있던 편견이나, 당연하다고 믿었던 고정관념을 무너뜨릴 수 있다. 그리하여 ‘스스로 사고할 수 있는 힘’이 붙고 ‘타인의 의견에 휘둘리지 않는 사람’으로 다시 태어난다.
I. 서 론
고대부터 현대에 이르는 법사상의 흐름은 자연법론과 대조적 모습을 보이며 법사상의 흐름을 이끈다는 점이다. 자연법론은 자연법이 실체로 존재하고, 이를 직접 인식할 수 있다는 입장인 반면에, 그 반대진영은 자연법이 존재하지 않으며, 존재한다고 하더라도 이를 똑같이 인식할 수 없다
기원의 명제와 나의 의견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 장에서는 법3법사상사 1. 근대 영국의 법사상가 홉스(Thomas Hobbes)의 ‘사회계약론’과 ‘자연법과 실정법’에 대해서 설명해 보시오. 2. 근대 프랑스의 법사상가 루소(J.J.Rousseau)의 ‘사회계약론’과‘정체론’과‘평등론’에 대해서 설명하기로 하자.
제1장 법사상사 서설
1. 법사상사에 다가가기
(1) 법사상사이란?
① 법(法), 사상(思想), 그리고 (역)사(史), 세 가지 관념어가 결합된 용어
② 법에 대한(법과 관련된) 사상의 역사를 말함
(2) 학설사 중심으로 파악한 사상사
① 교리사(敎理史)나 이론사(理論史)라고 하는데 특정한 학문 분과에서 이
제1장 법사상사 서설
1. 법사상사에 다가가기
(1) 법사상사이란?
① 법(法), 사상(思想), 그리고 (역)사(史), 세 가지 관념어가 결합된 용어
② 법에 대한(법과 관련된) 사상의 역사를 말함
(2) 학설사 중심으로 파악한 사상사
① 교리사(敎理史)나 이론사(理論史)라고 하는데 특정한 학문 분과에서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