것이 개념적으로“법”이라고 생각하였다. 그것이 정당히 강제를 하며, 그것이 그 내용에 있어서 정당하다고 생각하였던 것이다. 여기 대하여, 여기서 서술하려고 하는 이론의 근본사상은 법철학의 세 개의 과제에 대하여 이와 같은 공통한 형식을 구하려는 노력이 부당하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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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생각이 제자리만 맴돌 때, 데카르트나 니체가 주장한 사상이 더해지면 지금까지 품고 있던 편견이나, 당연하다고 믿었던 고정관념을 무너뜨릴 수 있다. 그리하여 ‘스스로 사고할 수 있는 힘’이 붙고 ‘타인의 의견에 휘둘리지 않는 사람’으로 다시 태어난다.
[1. 플라톤의 법률론에 대해 서술하시오.]
1. 플라톤의 국가론
플라톤은 국가론을 통해 국가의 역할과 이상적인 국가관을 제시하고 있다. 플라톤의 주장에 따르면 인간의 욕구충족의 필요성이 국가 형성의 원동력이다. 이러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상호교환과 분업이 발생하면서 사회가 하나의
[과제 1] 근대 영국의 법사상가 홉스(Thomas Hobbes)의 ‘사회계약론’과 ‘자연법과 실정법’에 대해서 설명해 보시오.
Ⅰ. 서론
토마스 홉스는 종교개혁으로 인한 내란과 폭동이 발생하던 영국에서 태어났다. 그가 태어난 시기에 영국은 청교도혁명으로 인하여 왕이 처형당하는 등 혼란스러운 상황이었
기원의 명제와 나의 의견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 장에서는 법3법사상사 1. 근대 영국의 법사상가 홉스(Thomas Hobbes)의 ‘사회계약론’과 ‘자연법과 실정법’에 대해서 설명해 보시오. 2. 근대 프랑스의 법사상가 루소(J.J.Rousseau)의 ‘사회계약론’과‘정체론’과‘평등론’에 대해서 설명하기로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