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내재적 관점으로서 현실을 다루는 것이다. 이와 같은 입장에서도 물론 법사회학의 이론이 나올 수 있다. 그러나 그 법사회학은 대개 법발견을 위한 사회학적 방법, 즉 사회학적 법학으로 귀결된다.
2) 법사회학 이론의 발생배경
(1) 이론적 배경
이론적 배경 내지 사상적 기초로는 진화론, 실증주의
법학의 흐름과 동향, 법과 사회, 제10호, 1994, 241면
을 그 배경으로 한다. 허친슨(Hutchinson)은 비판법학을 미국적 현상으로 규정하는데 그 이유는 ① 전후 미국 법학의 흐름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던 법현실주의에 뿌리를 두고 있다는 점과 ② 기존 법체계에 대한 문제제기와 문제틀 구성방식의 독특함이라
현대의 법철학은 '법실증주의' 중심으로 발전해간다. 그러면서도 자연법론이 현대적으로 재해석되어 새롭게 등장하기도 한다. 현대에 와서는 존재론적 법철학, 법현실주의 등 다양한 법철학적 관점들이 등장하게 되는 것이다. 그 중에서 우리는 법사회학의 현대적 흐름으로 미국에서 등장한 비판법학
(樹脂)를 가루로 만든 것이 마약인 하시시(hashish)이다. 재배 삼의 암그루 꽃이삭과 잎에서 얻은 마약을 간자(ganja), 야생 삼에서 얻은 마약을 마리화나(marihuana) 또는 브항(bhang)이라고 한다. 한국에서는 대마관리법(1976.4.7. 법률 제2895호)으로 재배 및 취급을 규제하고 있으며, 허가없이 재배하지 못한다.
법론자(自然法論者)들은 법은 그 보다 더 궁극적인 도덕에 기초하고 그에 합치되어야만 법으로서의 효력을 가지는 것으로, 부정당한 법(Unjust Law)이란 있을 수 없다고 주장하였다. 즉, 법과 도덕은 일원적(一元的)인 것이라고 한다.
법실증주의자(法實證主義者)들은 법의 내용이 도덕에 반할지라도 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