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법과도덕의 의미
법은 정의를 이념으로 하고 행위의 합법·위법을 평가하는 것임에 반하여 도덕은 선을 이념으로 하고 선·악의 판단 또는 성실·인자·절도 등의 다원적인 가치판단을 하는 것이다. 그러나 모두 바른 것을 목표로 한다는 점에서 양자는 같다. 서양 중세에서는 법과도덕을 동일하
도덕을 인정하고 도덕행위를 위한 인간의 영원불멸이 보장될 때 지켜진다. 결국 도덕성은 초월적 존재가 도덕성의 존재로서 전재되지 않으면 존재할 수 없는 것이고 도덕이 규범으로서 효력을 발휘할 수 없다. 그러므로 도덕성은 신의 존재를 부정하는 공산주의의 유물론적 변증법에 기초한다면 도덕
Ⅰ. 서론
인간은 사회적 존재로서 우리가 살고 있는 공동체를 이상적으로 가꾸고 싶어하는 이성적인 속성을 간직하고 있다. 이러한 이성적 존재인 인간은 또 다른 속성을 가지고 있는데 인간은 다양하고 무한한 욕구와 욕망을 가진 동물적 속성을 간직한 존재라는 점이다. 개인의 도덕성은 언제나 자
Ⅰ.서론
우리 인간사회의 사회규범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그 중 대표적인 것이 도덕, 종교, 관습규범, 법규범 등이다.
이 중에서 법과도덕의 문제는 매우 어렵다. 법과도덕의 구분은 법철학 상의 어려운 문제이며, 또한 핵심적인 주제이다. 법과도덕은 상호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다같이
Ⅰ. 법과도덕의 관계
법과도덕은 다같이 사회생활을 규율하는 사회규범이지만 특히 근대에 이르러 분화되었을 뿐 아니라 법의 근원은 도덕이므로 양자는 서로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1. 법과도덕의 일원론
법과도덕의 동일성론이라고 말 할 수 있는데, 법이나 도덕이나 형식은 다를지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