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본주의의 출현에 대한 근본적 원인이 서구학자들에 의해 제시되던 시기에 베버는 그 이론에 대해 중심적 역할을 담당한 인물이라고 볼 수 있다. 특히 그는 자본주의의 출현에 종교의 역할이 지대했음을 인식하고 종교와 사회에 대한 상호작용에 대해 연구하기 시작했다.
마르크스를 포함해서 당시
자본주의의 출현에 종교의 역할이 지대했음을 인식하고 종교와 사회에 대한 상호작용에 대해 연구.
종교의 기원보다는 그 사회적 역할과 기능에 자신의 관심을 모았음.
동양의 여타 지역의 사회와 종교의 비교론적인 연구를 통해서 얻고자 하는 종교와 사회체제의 관련성에 주목하려 함.
발전하고 분화되면서 이러한 부의 독점은 계급 또는 계층으로 나누어져 세습되게 되었다. 자본주의 사회가 성립되면서 기존의 계층과는 다른 새로운 계층이 등장하여, 새로운 물건과 부를 만들어 내게 된다. 이들 신흥 부르주아지 계급 또는 시민 계층은 서양의 중세 사회에서 그다지 대접받지 못한 사
자본주의 사회의 경제문제를 변화시킬 수 있는 것은 비자발적인 분업의 폐지나 사유재산제를 타파하는 적극적 실천이지 결코 종교적 위안이 아니다. 결국 마르크스는 종교를 경제문제의 철저한 종속변수로 본 것이다.
한편 베버는 자본주의의 활력이 정신적인 것을 포함한다는 점을 주장하고 그 주
Ⅰ. 서 론
베버는 「프로테스탄티즘의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을 통해 종교적 관념이 경제적 정신 혹은 경제 체계의 에토스의 발전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고자 하였다. 베버는 ‘자본주의’라는 사회 문화적 현실이 의미세계를 대표하는 ‘종교’와 관련되어 있다는 입장에서 출발한다. 사회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