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리주의의 철학적 기반과 윤리론
자유주의와 공리주의는 종교를 배척하고, 세속적이며 인본주의적 가치를 지니고 이성이 인간을 구원할 열쇠하고 믿었던 계몽주의의 영향을 받았다. 그러므로 공리주의의 철학적 기반은 계몽주의와 맥을 같이하는 인본주의이며, 이는 실제 벤담의 윤리론에서 여지
확산시키기 위한 수단으로서의 조세정책 선호
A. Smith : 매점매석, 투기, 독과점 반대 -> 反독점규제, 소비자보호수단•보호법 등
하이예크, 프리드만 : 제한적 복지국가 -> 최소소득 보장 but 저소득층에 대한 직접적 지원금은 반대 & 사회적 안전망 구축은 중앙정부가 아닌 지방정부의 역할
정치상의 대의제(代議制)와 분권제(分權制)의 의의를 강조한 《대의정체론(代議政體論)》 등이 있고, 그 밖에 《공리주의:Utilitarianism》 《해밀턴 철학(哲學)의 검토:Examination of Sir William Hamiltons Philosophy》등의 철학적 저서와, 영국의 여성해방사상 기념비적 문헌이 된 《여성의 종속:The Subjection of Wom
벤담의 공리주의와 D.리카도의 경제학을 계승한 이른바 철학적 급진주의 운동을 수용함으로써 산업혁명이 초래한 새로운 사회 상황에 적응하는 데 성공했다. 1832년 선거법 개정을 시작으로 곡물법 철폐(1846), 제2차 선거법 개정(1862)에 이르는 과정은 정치과정을 토지귀족세력의 독점으로부터 해방시키
사상이나 문화로 표현의 자유를 억압하거나 제한하고 있다. 우리는 이 표현의 자유를 억압, 제한 받는 것으로부터의 탈피를 어느 정도 꿈꾸고자 표현의 자유에 대한 법철학적 고찰을 하고자 한다. 특히 나날이 발전하고 있는 현대사회에서 국가위주의 표현의 자유에 대한 억압이나 제한에서 다른 부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