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의 주제이다. J.P.사르트르·A.카뮈에 의해 실존주의문학의 선구자로 평가받은 카프카의 문학적 의미는 인간 운명의 부조리성, 인간 존재의 불안을 날카롭게 통찰한 점에 있다. 소품집에 《관찰 (1913)》 《화부(火夫, 1913)》, 단편집에 《시골의사(1919)》 《굶주린 예술가(1924)》 등이 있다.
2. 여러 가지 의미로서의 방
기존의 여러 문학작품 혹은 영화 속에서 등장하는 ‘방’의 의미는 지극히 사적인 공간으로써 솔직함이 드러나는 공간으로 묘사되어왔습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변신” 속에서도 한편으로는 그레고르 잠자만의 세계로 그레고르 잠자 본인에게 편안함을 주고 지켜나가
변신인형이나 온도계를 사는 사람이다. 이에 반해 징이는 매우 현실적이고 봉건적이다. 이 두 사람이 대립하는 모습을 통해 전반적으로 당시 중국에서 서구적인 것과 봉건적인 것의 충돌을 보여준다. 그러나 위의 외할머니의 잘못된 생각으로 점을 뺀 곳은 상처만 남게 된 것처럼 꼭 봉건적인 것이 좋
3. 쟝징전 (이모)
상처를 안고 살아가는 인물로 현실을 직시하지 않는 인물
어린 나이에 과부가 되어서 정신적으로 불안정하다.
매사에 시니컬한 태도를 보이며 냉철하게 분석하고 행동하려고 한다.
니자오에게 많은 것을 알려준다.
4. 쟝자오 (외할머니)
과거의 영광을 잊지 못해 현실을 괴
프란츠 카프카의 대표
작인 중편 소설.
어느날 아침 눈을 뜨
고 나니, 거대한 벌레로
변해버린 한 남성과 그
를 둘러싼 가족들의 전
말을 묘사한 소설이며,
카프카의 작품 중 가장
널리 알려져 있는 소설
이다.
이들은 살림에 보태기 위해 가족들은 세 명의 하숙생을 받는다. 어느 날 저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