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고전적 모음곡 – 무곡에 한정되어 있음.
(보통 파반느, 가야르드, 알라망드,쿠랑트 등을 늘여 놓은 것)
2. 근대적 모음곡 – 고전적 모음곡 보다 더 자유로움.
3. 실내 소나타 – 고전 모음곡과는 달리 상당히 자유로운 모음곡이 실내악이나 관현악 분야에서 발전.
4. 관현악 모음곡 &
2. 변주의 기술과 상상력
무소르그스키의 '전람회의 그림'을 보자. 엄격히 말해 이 곡은 변주곡은 아니지만 첫곡인 '프롬나드'의 멜로디가 각 그림의 성격에 맞게 바뀌어 나타나고 있다. 즉 이 작품은 '프롬나드'의 멜로디를 주제라고 할 때 그 변형으로 모든 그림을 그리고 있는 유사 변주곡인 것이다.
4) 성격변주곡 : 변주가 주제의 부분적 특징만을 지니고 각 변주에 새로운 성격을 부여해 가는 것.
베토벤의 <디아벨리변주곡>(작품번호 120)을 비롯하여 낭만파에 그 예가 많다.
비록 변주곡의 기원이 훨씬 과거로 거슬러 올라가긴 하지만, 기악연주를 위한 실제적인 변주곡의 정착은 16세기의 스페
제9장 에스라-느헤미야서
1. 희망과 절망의 변주곡
1.1 희망은 싹터오고
이방의 수치와 모욕거리 취급을 받으면서 불결한 이방 땅에서 불결한 음식을 먹어야 했던 바벨론 포로기는 악몽같이 지나갔다. 이사야 선지자가 예고한 대로 바벨론은 메대-페르시아의 왕 고레스에 의해 주전 539년에 멸망하였다
변주곡 형식(Variation Form)
한 도막 형식 또는 두 도막 형식으로 된 간단한 멜로디를 주제(Theme)로 하여 이것을 화성, 리듬, 멜로디, 조성 또는 템포 기타 방법으로 변화시킨것. 보통 6개의 곡으로 변주시키지만 긴 것은 33개의 곡으로 변주시킨 것도 있다. 끝 부분에서는 대개 원 주제의 모습으로 되돌아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