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아르도·스펜서의 이야기체 시에는 이런 특징들이 뒤섞여 있는 경향이 있다. 또한 영웅시대의 전설과 구전으로 이루어진 `1차` 서사시, 즉 전통적 서사시와, 세련된 시인들이 전통적 서사시 형태를 특수한 문학적·사상적 목적에 적용하여 의식적으로 만들어 낸 `2차` 서사시, 즉 문학적 서사시를 구
세르반테스와 『돈키호테』
『돈키호테』 1권과 2권은 역사상 가장 위대한 소설로 꼽힌다. 앞으로 논의하겠지만, 기법적인 면에서 보면 이 작품에는 허구적 저자가 몇 명 등장한다. 무어인 역사가 시데 아메떼 베넨헬리, 아랍어로 된 원본을 서반아어로 옮긴 무어인 역자, 그리고 제 2의 저자로 소개되
6) 중세교회의 몰락
13세기 말은 중세 교회의 역사에도 하나의 전환점을 이룬다는 것은 교회와 밀접한 관련을 가진 봉건 제도의 경우와 마찬가지이다. 14세기가 시작되자마자 세속적인 지배자에 대해서 행사되었던 교황의 지배권이 회복할 수 없는 정도로 손상되었고 그 후 2세기 동안 기독교 세계의
결론
르네상스의 문화적 발전은 오늘날까지 계속되고 있다. 르네상스는 새로운 문화적 세력이 낡은 세력에 대항해서 균형을 깨뜨리기 시작한 과도기였고 새로운 세력이 정점에 이르렀을 때 르네상스가 끝났다고 할 수 있다.
르네상스적 경향의 소멸은 16세기 후반 문학적 휴머니즘의 쇠퇴와 이탈리
르네상스의 문제
100년간의 문화적 불모 상태가 끝난 후, 14·15세기에 이르러 문학과 예술의 큰 부흥 혹은 재생 운동은 중세의 봉건적이며, 종교적인 문학과 고딕예술과 대립하여 그리스·로마의 고전 문화에 대한 동경의 증가로 발전하고 이러한 고대의 부흥은 대체로 르네상스와 중세를 가름하는 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