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isabeth Borchers와 헬무트 하이센뷔텔 Helmut Heißenbüttel, 페터 헤르틀링 Peter Härtling, 페터 마이발트 Peter Maiwald, 그리고 보토슈트라우스가 이러한 주제에 근접해 있다. 독일이라는 주제는 지식인들의 논쟁이라는 지엽적인 테두리에서 벗어나 독일인들의 일상적인 의식 속에 자리 잡게 되었다.
1960년대60년대 새로운 흐름
60년대=정치의 시대
창조적 충동에만 골몰하던 시인, 작가→ 점차 정치에 참가
EX>하인리히 뵐: 사회에 대한 불신을 테마로 하는 작품을 연이어 발표.
시 : 비참여적 서정시→ 저항적으로, 정치적이고, 편파적인 성격
신리얼리즘 운동 : 현실성을 더욱 발전.
삶 ,죽음,
<영광의 괴물들>(Monsters of Grace) http://www.youtube.com/watch?v=O5zvcgIQsYw
http://www.hani.co.kr/special/21century/data/9904124.html
<영광의 괴물들>은 로버트 윌슨이 만든 `디지털 오페라'이다. (그는 자신의 작업을 오페라라 부른
다. 영광의 괴물들은 음악, 연극, 디지털 이미지가 뒤섞인 작품이다.) 이는 지난해 UCLA
Ⅰ. 문학(한국문학)의 기능
이미 1960년대에 시인 힐데 도민(Hilde Domin)은 프랑크푸르트대학에서 행한 시학강연에서 오늘날 과학의 발달과 컴퓨터 등의 출현으로 “인간과 현실의 관계가 파괴, 해체될 위험에 처해 있다”고 진단한다. “오늘날 시는 무엇을 위해? 오늘날 우리는 무엇을 위해 시를 읽어
시대적 당위에 대한 이러한 요구는 특히 문학과 교육을 통해 사회주의 이상을 추구하면서 민중을 계도하려는 교육목적을 갖게 되었다. 그러므로 제도교육 및 일반교육 등, 교육체계 전반에서 문학은 사회주의 건설에 대한 낙관적 전망을 고취하는 민중교육 이데올로기로서 기능했다. 사회주의 국가 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