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 기괴와 공포로 현실을 부각시킴.
작가: 라스프, 조이렌
노동자 문학
노동 세계의 문제들을 노동자 측에서 기술하려는 움직임 나타남.
노동세계라는 주제가 재발견 된 중요 계기 →그룹 61
그룹61 : 광부들의 시집 발간을 계기로 1961년에 결성된 노동문학 그룹
논쟁유발 : 노동자에 대한
독일작인 ‘교양(Bildung)'의 이념이었다. 이 교양의 이념을 통해 19세기 전후에 독일에 있어서도 사회적 ’공공성‘이 형성되고 그 기반 위에 마이네케의 이른바 ’문화국민‘이 성립되었으며 그 문화국민에 의해 ’국가국민(Staatsna-tion)이 점차 형성되어 갔다. 본 연구는 전근대적인 영방적 분열과 시민
연구소 건물을 요구해오는 바람에 연구소는 자못 초라한 곳으로 옮기지 않으면 안 되었다. 그러나 벌써 1946년에 프랑크푸르트 대학과 프랑크푸르트 시 당국으로부터 프랑크푸르트로 되돌아와 달라는 제안이 사회연구소에 전해졌다. 여전히 연구소장이었던 호르크하이머는 1948년 전후 처음으로 독일을
문학도 사회 현실의 모순과 부조리를 고발하고 비판하는 현실 참여의 색깔을 띠기 시작한다.
1960년대 중반을 지나면서 한국문학은 문학과 현실에 대한 새로운 역사적 인식이 자리 잡게 된다. 문학이 역사와 현실에 대한 신념을 표출할 수 있어야 한다는 당위론이 제기되면서 현실 지향적인 문학의 정
Ⅰ. 현대건축의 흐름
미래를 예측한다는 것은 그리 간단한 문제는 아니다. 이는 \"현재적인 현대\"를 어떤 각도로 보느냐 에 따라 여러 가지로 나타날 수 있다. 사회적 의미에서는 인간중심의 질서 속에서 인간 및 세계를 파악하고 그것에 따른 과학과 기술의 발전에 관심을 기울이게 되었고 그 자체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