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편적 염원이다. 우리는 누구나자신의 행복을 추구하며, 때때로 자신의 행복과 무관한 다른 사람들의 행복을 바라기도 한다. 불행을 피하고 행복을 좋아하는 것은 모든 인간의 자연스러운 성향이다. 우리는 불행을 괴로움으로 여기고, 그것으로부터 벗어나고자 하며, 행복을 좋은 것으로 여기고 우리
Ⅰ. 일제(일제강점기, 식민지시대)와 민족주의자
한때 민족운동에 종사하던 변절 친일파들은 그 성향과 변절 시기에 따라 세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첫째, 사회적 명망을 갖은 엘리트로서 3.1운동 이후 본격적으로 진행된 일제의 기만적인 문화통치정책에 매몰되어 식민지체제 안에서 민립대학설립
Ⅰ. 서언
캐나다의 문화인류학자 마샬 맥루언이 <미디어의 이해>(1963)라는 책에서 쿠텐베르크식 활자문화의 종말을 선언하고 영상 매체 시대의 도래를 선언한 이래, 지난 오랜 세월동안 현대문명은 급속도로 영상문화에 의존하고 있다. 예컨대 맥루언이 ‘쿨 미디어’ 라고 부른 1960년대부터 보급되
Ⅰ. 문학의 특성
1. 문학은 체험을 재창조하는 것이다
문학은 본래가 체험에 대한 지식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그 체험을 가능한 한 구체적으로 생생하게 제공해 준다.
2. 문학은 인간 경험의 보편적인 것을 포착한다
인간의 경험 속에서 지속적이고 보편적인 것을 포착해 내는 신비한
보편적이고 주체적인 근대 민족국가의 가능성을 과거에서 찾는 것에 집중
국가단위의 역사와 문화의 주체성을 강조
실학 이용
① 건국준비위원회 탈퇴
해방 후,
여운형이 결성한 조선건국준비위원회 탈퇴, 국민당 창당
국민당이 한국독립당(임시정부 계열 정당)에 흡수되자 한독당에 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