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과 문양이 다양해지고, 응용 패션으로의 뿌리를 내리게 된 것이다. 이처럼 종래의 한복이 가지고 있는 고유미와 현대적 감각이 결합되어 창조된 생활 한복은 전통 문화가 현대 속에서 공존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했다고 할 수 있다.
Ⅱ. 백제시대의 복식문화(의복문화)
1. 상의
1) 포
백제의
(1)진나라
진나라의 복식은 주나라의 제도를 답습
*곤복은 현의(검은색의 윗옷)와 훈상(붉은색의 치마)으로 각각 여명의 하늘과 황혼의 땅을 상징
*현의 상에는 12장문을 베풀었는데 현의의 문양은 그림으로 그렸고 훈상에는 수를 놓음
(2)한나라
*곤복
- 황제의 제복의 옷을 곤복이라함.
상당히 많은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 정부에서는 일반회계에 있어서 그동안 사용하던 단식부기를 복식부기로 전환하는 개혁이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지난 1998년 이래로 지방자치단체의 복식부기제도의 도입 및 기법에 관한 연구들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2003년도에
상당한 수준이었음을 알 수 있다. 한편 동시대 고구려 통일신라 관영(官營) 공장에서 염직이 생산되었다는 점으로 미루어 보아 백제의 우수한 염직 기술도 조부와 같은 중앙관서에서 관장하였을 것으로 생각된다.
3.백제 복식의 일본 전파
일본의 고대문화는 백제의 직접적인 영향아래 세워진 것
Ⅰ. 서 론
인간이 생존하는 데 있어 가장 필수불가결한 것은 의식주라고 볼 수 있다. 그 중에서 옷은 우리의 일상생활에 있어 반드시 필요한 것으로 옷이 없으면 추위로부터 피할 수 없고 더 나아가 품위를 유지할 수 없으며, 위엄도 서질 않는다. 상대시대인 삼국시대의 복식은 그의 신분과 직위를 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