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라 관영(官營) 공장에서 염직이 생산되었다는 점으로 미루어 보아 백제의 우수한 염직 기술도 조부와 같은 중앙관서에서 관장하였을 것으로 생각된다.
3.백제복식의 일본 전파
일본의 고대문화는 백제의 직접적인 영향아래 세워진 것이다. 일본의 일본에 있는 백제와 관련된 유물 중에는 복식
복식으로 표현되기도 한다. 복(服)은 몸을 감싸는 의복을, 식(飾)은 모자, 노리개, 허리띠 등의 장식을 의미하여 인체 위에 표현되는 모든 의류와 장식의 총칭을 복식이라고 부른다. 한복은 우리나라 민족의 전통의상으로 예로부터 우리나라의 종교, 사상, 문화 등의 생활이 그 안에 그대로 담겨있다. 일
복식이 분화발전(分化發展)되고 복잡성을 띠면서 제도화 되어갔다.
넓은 대외관계로 인해 고구려, 신라, 백제가 외래문화의 영향을 받으면서 성장, 발전하게 되었다. 그에 따라 복식문화도 발전하게 되었으며 두식과 관모도 자연스럽게 외래문화(대륙문화)의 영향도 많이 받게 되었다. 고구려의 대외
복식에 성인 남자는 상투를 하고, 미혼남자는 머리를 풀어 헤친 모습이 나타난다. 그 뒤 부족국가시대를 거쳐 삼국시대에 이르면 두루마기를 중심으로 저고리, 바지, 치마, 두루마기를 중심으로 모자, 허리띠, 화 또는 이를 착용하는 고유의 식 양식으로 이루어진다. 우리 옷은 아한대성 기후로 삼한 사
백제 무령왕릉에서 출토된 왕, 왕비의 관식과 신라 천마총에서 출토된 금제조익형관식과 금제나비형관식이다
(冠飾)으로 상하의 등위를 구별하였다.
3) 신라복식신라 고유복식의 기본 구조는 상의와 하의가 구분된 직령교임형 곧은 깃을 서로 겹치도록 여며 입는 것.
(直領交袵形)이다.
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