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본능이론
프로이드는 인간의 모든 행동은 본능(instinct)의 지배를 받고 있다고 보며, 본능은 정신에너지를 발산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고 보았다. 본능이론에서는 인간행동의 주요한 추진력을 욕동(drive) 혹은 충동(impulse)으로 본다. 따라서 본능은 성격의 기본적 요소이며 행동을 추진하고 방향 짓는
본능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연구하게 되었으며, 이것이 인간 성격 발달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다. 프로이트는 영유아기에서부터 인간의 정신-성(Psychosexuality)이 어떻게 발달해 가는가 하는 점을 연구하게 된 것이다. 정신분석은 인간의 정신을 탐구하는 하나의 방법이기도 하고 인간의 정신을 치료하는
본능과 분리할 수 없는 것이지만 자라면서 그것은 생존과 분리된 독자성을 띄게 된다. 프로이트는 이러한 성장의 단계를 구근기, 항문기, 남근기라고 구분 지었는데 이때까지의 성욕은 일종의 자기성애다. 이 상태는 아직 성적 분화가 이루어진 주체라고 부를 수 있는 단계는 아니다. 그리고 앞에서 말
학문적으로 고독한 시기였다. 그러나 그는 그 시기에 많은 업적을 남겼다. 프로이드는 혼자 정신 분석학 이론의 기초를 닦았으며, 그러한 노력들은 그의 가장 위대한 저서라고 평가되는 『꿈의 해석』(1900)에 잘 나타나 있다.
『꿈의 해석』은 겨우 209달러의 원고료를 받고 600부를 발간하였으나 정신
Ⅰ. 개요
프로이드는 무의식을 성적인 것과 연결하여 생각하였으며 유년시절에도 환상의 형태로라도 성 본능이 남아있다고 생각했다. ‘새실리’라는 여자를 진료하면서 성적체험이 도덕적으로 금기되었기 때문에 그것을 억압하게 되어 증상이 생긴 것으로 보고 억압된 기억을 떠올리게 하여 치료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