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록전에 구전기록이 있었다.
- 예수님의 사건은 신화도 설화도 아니다.
- 전 문서가 있었다라고 증명
- 구전전승기를 강조
③양식비평 : 구전시대에 중점을 두었다.
자료비평 : 다른 문학적 구성단위들이 어떻게 조화되어 복음서가 형성되었는가 중심을 두었다.
편집비평 : 복음서 저자들의 신학적,
Ⅰ. 들어가는 말
교회의 종말론은 하루아침에 이루어진 것이 아니다. 예수님께서 승천하시고 팽배하던 종말에 대한 기대는 한 시대를 지나면서 점차 천년왕국과 변화된 종말론으로 기울어갔다. 이러한 종말에 대한 기대의 후퇴는 중세를 들면서 종말론에 대한 여러 가지 논쟁을 일으키게 되었고, 18
본서를 골로새서의 확대판, 또는 바울이 기록하지 않은 글이라고 주장하였다. 반대자들의 주창 근거는 첫째, 본서가 너무나 골로새서와 닮았다는 점이다. 실제로 에베소서의 총155개 절 가운데 78개절이 골로새서와 동일하거나 유사하다. 둘째는 에베소서에 사용된 42개의 단어들이 바울의 다른 서신들
1. 《요한계시록》개관
신약성서의 마지막 책으로 신약성서에서 교훈서나 역사서로 분류되지 않고 묵시문학으로 분류되는 유일한 책이며, 특히 미래 사건과 관련하여 환상·상징·알레고리를 폭넓게 사용했다. 〈요한의 묵시록〉은 예수의 '사랑을 받던 제자' 요한이 에게 해의 파트모스 섬에서 썼다